18회 디스크 골프(Disc Golf)편
<2부> 퍼팅 기술 배우기
스포츠도 이젠 보고 배우는 지식이다!
생활속의 스포츠를 전문가의 시범과 함께 노하우를 배우고 체험해보는 시간!
조선닷컴 스포츠 신규 영상 서비스 '스포츠 런앤런(Sports Run & Learn)'
2011년 시즌2를 맞는 '스포츠 런앤런'은 전국 생활체육 관련 협회 및 연합회의 후원속에 일반인들도 쉽게 생활체육을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 프로그램이다.
'스포츠 런앤런'을 통해 젊은 엘리트 스포츠에 편중된 국내 체육계가 어린이는 물론 고연령층까지 이르는 넓은 저변의 생활체육 환경으로 변해나가길 바란다.
- ▲ 퍼팅은 가까운 거리에서 던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정확성을 요구한다.
18회차는 플라잉디스크(Flying Disc) 중 가장 인기있는 종목인 '디스크 골프(Disk Golf)'에 대해 배워보도록 한다.
디스크 골프는 기존의 골프와 똑같은 룰을 적용하는 대신 간단한 원반을 사용하는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이다.
또한 환경파괴가 없는 자연속의 '녹색 스포츠'로 장비와 공간의 큰 제한없이 간편하게 근처 공원이나 공터로 나와 가족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건전한 운동이다.
촬영은 충북 음성에 위치한 국내 1호 플라잉디스크 상설경기장에서 이용진 티칭프로(전국 플라잉디스크연합회 / 고대부중 체육교사)의 강좌로 진행되었다.
::퍼팅(putting)
- ▲ 퍼팅은 결국 타수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므로 집중력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퍼팅은 일반 골프와 같은 목적으로 퍼터를 사용해 가까운 홀컵에 골 인 시켜 라운드를 마무리하는 기술이다.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정확하게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 손을 가슴 혹은 배 부근에서 뻗으면서 가볍게 날려준다. 긴 비거리의 드라이버샷이나 짧은 퍼팅도 모두 1타이기 때문에 더욱 정교함과 집중력을 요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퍼팅의 종류는 스트레이트 퍼팅과 로프트 퍼팅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1.스트레이트 퍼팅
- ▲ 스트레이트 퍼팅
힘이 있는 남자들에게 유용한 퍼팅 기술이며 특히 바람이 부는 날에는 바람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다. 골 인이 되지 않았을때는 홀 컵을 지나치며 멀리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타수가 늘어나는 단점도 있다. 퍼팅을 강하게 할 경우 디스캐쳐의 사슬을 맞고 튀어나올 수 있으므로 정확성이 요구되는 기술이다.
2.로프트 퍼팅
- ▲ 로프트 퍼팅
여성이나 어린이, 초보자들이 유용하게 쓰는 기술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퍼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바람이 부는 날씨에는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아 정확정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동작설명
#1.왼발을 뒤로 빼고 스탠스를 넓게 유지하고 퍼팅 그립을 쥐고 던진다.
#2.원반을 던지기 전까지는 그립을 그대로 유지한다.
#3.던지기 전에 마음속으로 하나둘셋을 외치면서 리듬을 유지한다.
#4.던지면서 팔을 뻗어줄 때 손 끝을 디스캐쳐 쪽을 향하게 한다.
#5.다리 스탠스는 앞뒤로 넓게 뻗어주는 것이 안정적이다.
3.퍼팅시 주의사항
- ▲ 원반의 특성상 던지는 손잡이에 따라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목표지점을 잘 설정해야 한다.
오른손으로 던진 원반은 직진하다가 왼쪽으로 조금 휘어진다. 약하게 던질수록 많이 휘어지기 때문에 목표보다 오른쪽으로 던져야 한다.
::디스크 골프는 어느정도 보급이 되어있나?
- ▲ 전국 플라잉디스크연합회 최창희 사무처장
미국에서 생겨난 스포츠로 미국과 유럽 등 40개국에 보급되어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 대만 등에서 생활스포츠로 즐기고 있다.
국내에서는 6년전 처음 보급되어 현재 대중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대중적이고 친 환경적이며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것이 디스크 골프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인사이드] '스포츠 런앤런 시즌2' 생활체육을 배워보자!
[촬영 협조]
국민생활체육 전국 플라잉디스크연합회
www.flyingdisc.or.kr
Tel.(02) 6052-8887
프리원(공인용품 정보 및 구입)
www.freeonedi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