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보호/병 해충 진단

[스크랩] 작업형 실기 ( 농약제형/희석/습실처리/도말/현미경) (기주식물 및 방제약제 소망아이님 기출자료 첨부)

칠봉인 2013. 11. 9. 07:18

1. 농약제형(3점) 

 

         (1-1)                     (1-2)                    (1-3)              .....(2-1) (2-2)

 

책상위에  요딴식으로  6통에서 12통 올려져 있어요. 본인이 선택 할 수도 있고요! 감독관이 임의로 선택해서 줄 수도 있습니다.

 

피복식: 광택!!!!!!!!!!!!!!!동글동글하거나 모래알 같음.

조립식: 국수 똑똑똑 자른 형태. 사진보다 무지막지 작음. 그래도 자세히 보면 딱 티남! 한방 가루약 그거있죠 그거.

흡착식: 유리가루같음. 흙

이건3점짜리니까 쉬운거니까 꼭맞아야지. 근데 감독관이 지정해줬는데 모르는 거면 어떻게하지??

그래....감독관이 지정해주고 사라지거나 몇번 줬는지 모르는 것 같으면 내가 아는 농약 번호 쓰고 답써야지.."

저는 이런 마음으로 갔어요. 그냥 그렇다구요.

 

주의 : 색깔보고 외우지 마세요!!!!! 절대 같은 색으로 안나와!

 

2.현미경사용법 및 미소곤충 맞추기(5점?)

 

①현미경 전원을 ON'

②재물대 위에 슬라이드 글라스를 올린다

③대물렌즈의 길이가 짧은 거에서 긴것으로 높이면서 초점을 맞춤

④조동나사를 돌려 재물대를 최대로 올리고(여서 렌즈랑 슬라이드 글라스랑 닿는 지 확인. 잘못하면 깨짐) 내리면서 초점을 맞춤

⑤미동나사로 초점 맞춤

 

 

 

 

 

 

 

 

3. 농약희석(12점)

(1) 희석배수 약량 계산

주의 : 종이받자마자! 수화제는 g 유제는 ml를 써놓고 절대 단위같은건 실수하지말자!

 

농약 희석 배수/약량 구하는 방법은 카페에 잘 올려져 있으니 고거 보시면 될 듯 싶어요!

 

(2)유제 및 수화제 희석

계산한 양대로 유제나 수화제 중 선택해서 희석합니다.

①수화제 희석 방법

  ⓐ물을 큰비커에 지정된 물의 양보다 조금 넘게 받는다

  ⓑ받은 물을 메스실린더에 부어 지정된 양을 정량하고 남은 물은 버린다

  ⓒ메스실린더의 물을 작은 비커에 반정도 붓는다

  ⓓ유산지를 대각선으로 접었다 편다. 유산지를 전자저울에 올려놓고 영점(0.000)을 맞춘다

  ⓔ영점이 0.000이 표시되면 유산지위에 정량을 담는다.

  ⓕ정량된 수화제를 작은 비커에 넣고 유리봉으로 저어준다

  ⓖ작은 비커에 있는 약제를 큰 비커에 붓는다

  ⓗ메스실린더의 물을 작은 비커에 조금 부어 남은 약제를 씻듯이하고 큰 비커에 붓는다

  ⓘ남아 있는 메스실린더의 물을 모두 큰 비커에 부으면 끝

 

②유제 희석 방법

  ⓐ물을 큰 비커에 지정된 물의 양보다 조금 넘게 받는다

  ⓑ받은 물을 메스실린더에 약량을 뺀 물의 양을 부어 정량한다. 큰 비커에 남은 물을 버린다

  ⓒ메스실린더의 물을 작은 비커에 반정도 붓는다

  ⓓ유제를 피펫으로 계산된 약량을 정량해서 물이 담긴 작은 비커에 넣는다

  ⓔ피펫을 담근채로 흔들어서 남아 있는 유제를 모두 세척한다

  ⓕ작은 비커를 유리봉으로 잘 저어 준다

  ⓖ작은 비커에 있는 약제롤 큰 비커에 붓는다

  ⓗ메스실린더의 물을 작은 비커에 조금 부어 남은 약제를 씻듯이하고 큰 비커에 붓는다

  ⓘ남아 있는 메스실린더의 물을 모두 큰 비커에 부으면 끝

 

주의 : 모든 실험기자재를 깨끗이 정리 정돈하고 점수주는 감독관 보고 봤지? 정리했다~ 눈치주면 진짜 끝.

 

4. 습실처리(클린벤치)+도말평판법 포함 14점

 

감독관이 클린벤치 조작 방법을 물어봐요. 밑에 있는 순서대로 말씀하시면 되요.

1. 클린벤치 문을 닫은 상태에서 메인스위츠를 켠다.

2. 살균등(UV등)을 2~3분 동안 작동시킨 후 끄고 형광등 스위치를 켠다.

3. 환풍기를 작동시켜 환기한다.

4. 사용후 깨끗하게 정리한 후 형광등 및 환풍기를 끈다음 살균등(UV등)을 2~3분 작동시킨 후 메인 스위치를 끈다.

 

(1) 습실 처리 방법( 클린벤치 없는 시험장은 일반책상이 클린벤치라 생각하고 하라고 합니다.)

①책상 밑에서 분무기로 손소독을 한다(시계나 반지 같으거는 감독관 보면서 빼셔요. 뭐 알긴아는 구나 싶게)

②손소독이 끝나면 알코올램프 점화 후 핀셋과 칼을 소독한다. 2~3초 후에 식히면 됨

              주의 : 일반책상에서 할 경우 책상안으로 몸을 숙이지 말것. 깐깐한 감독관님들은 감점함.

              주의 :  알코올-치아염소산나트륨-멸균수 순서대로 놓습니다. 이렇게 놓아야 헷갈리지 않고 순서대로 할 수있어요.

③핀셋으로 거름종이를 집어서 병반용/물기제거용/치상용 페트리디쉬(샬레)에 올린다

(거름종이 하나주는 곳에서는 물기제거용으로만 사용하면 됩니다. 이론에는 병반용과 치상용에 멸균수를 분무하라고 나와있어요. 저는 그냥 했어요.)

④물기제거용 거름종이는 핀셋과 칼을 이용해서 1/2을 접어 놓고 치상용을 1/4을 접어서 샬레 위에 올립니다.(주의 : 중간중간 핀셋과 칼을 알콜램프에서 소독하는 시늉을 내셔요)

⑤핀셋으로병반을 가로 세로5mm씩 4조각으로 절단한다.

병반자르는 방법

 

 

다자르면 요렇게 4조각이 되겄지요???

 

 

 

⑥알콜이 담겨있는 페트리디쉬에 병반 4조각을 차례로 재빨리 담근 후 30초를 기다린다.

(30초 됐다 치고 그냥 하라는 곳 있어요.그런말 없으면 반드시 시간을 지키세요.)

 주의 : 주기적으로 핀셋이랑 칼 소독하시는 거 잊지마세요!

⑦30초 지나서 1%치아염소산나트륨(락스)이 담겨 있는 페트리디쉬에 병반 4조각을 재빨리 담근다.

⑧1%치아염소산나트륨에 담근후 30초

병반 ⓐ를 멸균수가 담겨있는 페트리디쉬에 재빨리 적신 후 반으로 거름종이의 접힌선 왼쪽면 맨위에 둔다

⑨1%치아염소산나트륨 누적 60초 경과 병반ⓑ / 누적 90초 경과 병반ⓒ / 누적 120초 경과 후 병반ⓓ를 멸균수로 세척 후 병번 ⓐ밑으로 순서대로 둔다.(시간을 지키라는 곳 있고 대충 라는 곳 있어요. 대충하라고 하면 그냥 텀을 두고 하나씩 꺼내서 멸균수로 세척하시고 순서대로 두시면 됩니다.)

 

 

 주의 : 주기적으로 핀셋이랑 칼 소독하시는 거 잊지마세요!

⑩거름종이의 접힌선 오른쪽 부분을 그대로 접어 살짝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⑪물기가 제거된 병반 ⓐⓑⓒⓓ를 치상용 페트리디쉬에 시계방향으로 차례대로 올린다.

⑫치상용 페트리디쉬의 뚜껑을 닫고펜으로 샬레커버에 병반/기주를 쓴다(감독관이 알려줌).

⑬병반 ⓐⓑⓒⓓ 바로 위 순서대로 30초/ 60초/ 90초/ 120초를 쓰고 날짜/수험번호/이름을 쓴 후 마무리

 

⑭알콜램프 뚜껑 닫아 끄고 깨끗이 정리하면 실험 끝!!!

 

(2) 도말하는 방법

한쪽에서 점진적으로 도말하시면 됩니다요!

①알콜램프를 켜시고요. 마그네슘 봉(백금이:젓가락같이 생긴 막대봉)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일회용 봉을 주면 살짝소독해서 식힙니다.

②먹물이 든 50ml 튜브에서 마그네슘 봉(백금이)으로 살짝 찍습니다. 연필쥐듯이 봉을 잡습니다.

③왼손에 페트리디쉬를 잡고 뚜껑을 살짝만 벌리고 도말.

 

④그림과 같이 페트리디쉬를 살짝 돌려가면서 화살표 방향으로 순서 대로 그리시면 됨니다

 

주의 : 먹물이 중간에 다 날아가시면 똑 먹물 찍지 마시고 그냥 있다 생각하시고 쭉 그리세요.(충북대의 경우)

         다른 시험장인 경우 감독관한테 말씀드리고요.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⑤바닥에 있던 페트리 디쉬의 뚜껑을 알콜램프에 살짝 소독해서 닫고 날짜/균이름(알려줬을 경우)/수험번호/이름 쓴다.

⑥알콜램프 끄고 정리정돈 한다.

 

 

5.기주식물 및 방제약제 맞추기

1424 게시물 소망아이님이 올리신 자료보고 공부했습니다. 소망아이님 감사드립니다.

밑에 있는 파일이 소망아이님이 올리신 기출자료 파일입니다.

 

첨부파일 병해충-기주-방제약제(완결).hwp

전 농작물 10개 수목 10개 이렇게 딱 빨간줄 쳐놓고 아침에 외웠어요.

뭐 말도 안되지만. 말도 안되게 외운게. 20개 본거에서 다 나왔네요. 두개밖에 못 맞은 듯 하지만.

 

끝동매미충-벼-페노뷰카브,피리다펜티온 ( 끝동매미충앞에서 피리분다. )

복숭아혹진딧물-복숭아,배,수박-이미다크로프리드,펜프로파트린( 복숭아배는 진딧물이랑 이미다 친한 펜프로 )

 

직접만든자료입니다.

출처 : 초가사랑
글쓴이 : 2010522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