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보호/병 해충 진단

시험문제

칠봉인 2011. 11. 14. 00:54

1. 둘다나와요 이미조작된현미경에서 해충이름맞추기(세균안나옴 고로 학명걱정안해도돼요) / 현미경조작해서 해충(세균은...?)보이게하기
2. 유제,수화제는이미구분필요없고 잘찾아보시면 예제많아요 거기서 수만 바뀐다고생각하세요. 풀이과정필수로적으ㅡ셔야해요 단위까지도요..
ppm은 잘.. 다른분의조언을...
4.인력공단에문의하시면 인.원.되.면. 오후시간만들어줘요. 접수기간내 문의하세요

제경험이므로 공식이아니니까 참고만하세요.

 

푸른-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__)
한가지만 더 여쭐께요. 그럼 희석 배수 계산 문제는 그냥
메프(유제) : 약제 20L 약량 20ML <-이런식으로 수만 바껴서 나오나요?
풀이는
1L = 1000ML
20L=20000ML
20000ML/20ML =1000배
'1L 제조시 필요한 약량'은 1000ML/1000배 = 1ML
이렇게 하고 희석 배수에 1000배, 농약량에 1ML <--이렇게 쓰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중간에 '1L제조시 필요한 약량' <--이 부분도 수만 바껴서 시험관이 제시해주나요?
간단한거 같은데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이 게시판에서 찾아보시면 농약희석문제만 모아놓은 파일이 있었던것같아요. 시간이 안되시면 부민책 앞페이지에보면 실기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갈증이 풀리실것 같아요.
저의 경우엔 수화제유제 모두 시험에 나오고 실습하는 거였으니 모두 계산방법 공부하세요.
ppm으로 안나올경우 위의 풀이방법은 맞는 것으로 보임니다. (본지 좀 됐다고 그새 잊었네요ㅠㅠ)
수는 모두 바뀔수 있습니다. 문제지에 제시 해줍니다.
참고로 계산한값으로 농약희석작업도 했습니다.

 

 

오늘 처음보는 것이였는데, 역시나 상상과 현실의 괴리로 인해 헤매다가 나왔습니다.

오늘 시험보신 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dvd

. 옥수수 열매, 검은 썩은 모습이 보였는데 저는 몰라서 그냥 검은열매썩음병이라고 한것 같아요

찾아보니, 아마도 이삭썩음병인듯...

. 이삭누룩병,

. 흰가루병,

. 잎녹병,

. 더뎅이병,

. 붉은별무늬병,

. 토마토 겹둥근무늬병

. 사철나무탄저병(?)인지 잿빛곰팡이병인지 몰라서 저는 탄저병이라고 했는데^^;, 다른분은 잿빛곰팡이병이라고 하셨데요.

. 밤나무 줄기마름병(아래사진과 거의 흡사한 (99%) 사진 나왔어요)

 

 

해충은

 

. 배명나방,

. 복숭아명나방,

. 먹노린재- 아래 피해사진이 나왔어요.

. 목화바둑명나방

. 어스렝이나방?

. 호두나무잎벌레

. 벼줄기굴파리

. 밤나무혹벌

. 이세리아깍지벌레

 

잡초는 제가 눈만 뜨면 풀이며 나무며 보고 다니는 사람인지라 저는 다 맞았지만 다른분들은

어려웠다고 하시네요.

애기수영(이 사진과 똑같은 사진 나왔어요)

 

가시박

 

병원균은 이거랑 흡사한데 흑백으로 이 사진의 한쪽부분만 나왔어요.

격막이 딱 두개여서 Pyricularia 라고 확신해요.

  

Choanephora - 정확한지 모르겠네요.

 

나머지 하나는 생각이 안나네요, 선충처럼 생긴 모양이었는데, 저는 처음보는 사진이었어요.

 

2차 실습은

시험지를 받아보니 페트리디쉬 2개에 각각 3개씩 치상하라고 되어 있었고, 감독관은 그냥 하나만 하라고 하더군요

도말도 시험지에는 2개 하라고 되어 있었는데, 하나만 하라고 했어요.

 

현미경은 난생처음 현미경을 만져보는 지라 팍~~~ 티나게 했어요. ㅋㅋ 누가봐도 현미경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구나. 했을겁니다. 감독관이 현미경을 다시 맞추느라 한참을 만지작거리시더니, 저한테는 " 잘하셨어요" 하고 친절하게 말씀하시더군요. ㅠ.ㅠ

ㅋㅋㅋㅋ 답은 선충이라고 썼는데, 답만 맞은듯 합니다. ㅋㅋㅋ

 

기주연결 - 무엇이 나왔는지도 모르겠으니 패스~ 그냥 아무 농약이름이 가져다가 빈칸만 채웠어요.

 

농약제형 - '조립식' 쉬운것으로 주셔서 완전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농약계산문제도 무지 쉽게 나왔어요. 그냥 카페자료에 있는 계산문제 그대로 나왔어요.

답이 0.25g 반올림해서 0.3g, 하고 0.1ml 입니다.

계산기도 아예 테이블에 갖춰져 있고.

 

농약희석 - 큰비이커,  메스실린더, 삼각플라스크(물이 담겨있어요), 나무막대기, 피펫휠러필요없이 그냥 피펫으로

농약 찝어내서 희석하는데 종이에 놓인 분말도 함께 넣고 500ml로 희석하라고 하더군요.

그냥 휘휘 저어서 물부어서 끝냈어요.

 

전체적으로 dvd는 사진도 거의 익숙한 문제들이 많았고, 쉽게 나왔는데, 습실처리나 클린벤치, 현미경등 은

 역시나 실제로 실험실습을 해보고 들어가야 무난히 합격하실듯해요. 저는 실험실을 처음 들어가 본 사람인지라

정말 속상하고 안타깝지만 내년을 기약하고 다음주 시험보시는 분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고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