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작물/자연 산 나물

[스크랩] 땅 위로 고개 내미는 봄나물 퍼레이드

칠봉인 2012. 7. 24. 17:11

땅 위로 고개 내미는 봄나물 퍼레이드

 

지난 수년간 방방곡곡 산야를 찾아다니면서 기록해 온 산나물 사진 중, 이제 갓 자라기 시작하는 사진들만 모아봤다.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산나물 싹부터 자라는 과정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과정까지, 모두 다 기록해 보고 싶다. 글과 사진 그림으로. 또, 나물로 무쳐진 사진과 맛에 대한 이야기까지 에고고.... 앞으로 10년이 걸릴지 20년이 걸릴지는 나도 모르겠다.


 

엄나무/ 어린잎을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쌈으로 먹는다. 약간 버터 맛이 나면서 씁쓰레하지만 향미가 뛰어나다. 민가에서는 엄나무 가지를 방문위에 걸어서 액운이나 호랑이 침입을 막기도 했다.

 

 

 

 

곰취/ 잎 모양이 곰 발바닥을 닮았다고 해서 곰취다. 깊은 심산에서 자란다. 묵나물로 먹기보다 주로 쌈으로 먹는다. 향취가 뛰어나다.

 

 

참나물/ 나물중의 나물, 참나물이다. 식당에서 흔하게 나오는 참나물은 온실에서 재배된 것으로 그 맛과 향은 자연산이나 노지에서 자란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줄기는 영락없이 미나리처럼 생겼다.

 

 

잔대/ 줄기와 잎은 나물로 먹는다.

 

 

 

곤드레/ 다른 이름으로 ‘고려엉겅퀴’ 다. 대표적인 구황식품으로 그 당시에는 곤드레 밥도 못해먹을 형편이어서 곤드레 죽을 끓여 먹었다. 맛이 부드럽고 은은한 향취가 난다. 많이 먹어도 탈이 없는 게 특징이다. 강원도 정선과 평창지역에서 주로 먹었다. 곤드레 밥과 나물로 먹지만 장아찌는 사강사강 씹히는 식감이 뛰어나다.

 

 

 

원추리/ 나물 중에서 비교적 이른 시기에 자란다. 어린순을 따서 나물로 무쳐먹는다.

 

 

 

 

산부추/ 노지부추보다 질기지만 향취는 더하다. 뿌리 부분은 쪽파를 닮았다.

 

 

 

돌나물/ 식당에서는 천편일률적으로 돌나물 위에 초장이 끼얹어져서 나오는데 참 성의 없어 보인다. 물김치로 담가먹기도 한다. 풋풋한 향미가 난다.

 

 

누룩치/ 누리대라고도 한다. 귀족 산채라 할 정도로 독특한 향취가 압권이다. 가격도 다른 산채에 비해 쎈 편이다. 누룩l와 닮은 독초도 있으니 유의해서 먹어야 한다. 독초와 가장 손쉬운 구별법은 가지를 꺾어 봐서 하얀 액이 나오면 식용가능하나 금방 검어지면 미련 없이 포기해야 한다.

 

 

다른 지역에서 자라는 누룩치

 

 

 

명이나물/ 산마늘이다. 채소가 귀한 울릉도에서 명이나물로 김치를 담가 명을 이었다 해서 명이나물이라 한다. 김치나 쌈, 장아찌로 먹는다.

 

 

엉겅퀴/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나 어린잎은 국을 끓여 먹는다.

 

 

파드득/ 반디나물이라고 한다.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달래/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나물이다.

 

 

 

냉이/ 냉이 된장국 끓일 때 신 김치를 조금 썰어서 넣으면 맛이 특별해진다.

 

 

 

당귀/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고 잎은 쌈으로 먹는다. 당귀로 쌈을 먹고 나서 물을 마시면 물이 달

정도다.

 

 

미역취/ 크게 자란 미역취는 미역모양을 하고 있다. 전국 야트막한 야산이나 들에서 잘 자란다. 묵나물로 먹는다.

 

 

씀바귀/ 어린순을 쌈으로 먹거난 나물로 먹는다. 잎 모양이 용의 혀를 닮았다 해서 ‘용설채’라고도 한다.

 

 

민씀바귀

 

 

머위/ 응달지고 수분이 많은곳에서 잘 자란다. 쌉쓰름한 맛이 좋다. 개인적으로 취나물과 함께 좋아하는 나물 중에 하나다.

 

이상으로 요즘 한창 자라나고 있는 나물에 대해 알아봤다. 나물은 별로 부작용 없는 건강 먹거리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 몸에 좋은 나물에는 거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쓴맛과 향미가 뛰어나다는 점이다! 갈수록 단맛을 선호하고 향미가 강한 채소를 싫어하는 요즘의 식생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맛객 (맛 전문 블로거 http://blog.daum.net/cartoonist )

 


 

 

 

 

출처 : 맛있는 인생
글쓴이 : 맛객 원글보기
메모 :

'생산작물 > 자연 산 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나물 이야기  (0) 2013.04.13
[스크랩] 지금 산과 들에는 봄나물이 한창  (0) 2012.07.24
[스크랩] 여러 약초 검색  (0) 2012.07.24
[스크랩] 여러 약초 검색  (0) 2012.07.24
쑥과 돈나물  (0) 2011.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