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작물/조경수

[스크랩] 묘목 관리와 재배방향

칠봉인 2014. 3. 13. 23:00

묘목을 처음하시는 분은 걱정이 무척 많을 것입니다 밭은 있는데 무엇을 심어야 할 지.....

우선 묘목을 정하여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첫째, 짧은 기간에 팔아야 합니다.

 이럴 경우 단기수종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3년이내에 팔수 있는 수종을 선택하여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3년이내에 쇼부(일본어)볼 경우 (예) 관목 : 꽃나무(영산홍/자산홍/회양목/ 수수꽃다리/ 조팝나무,

 반송(키가 자랄때 마다 가격이 형성되어 은행이자보다 수익이 높음 소나무(적송도 반송과 동일함)

 

교목: 왕벚나무(속성수이며 인기수종임- 12점이상은 없어서 못팜) 둘째 , 3년~5년 정도 소나무(적송) 반송, 이팝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청단풍, 홍단풍, 측백나무, 잣나무, 맥목련과 자목련, 홍목련(목련 전문 농장도 좋음)

가로수 용도로 쓰이는 수목은 대량으로 팔려나갑니다. 그러므로 지하고가 높고 수형이 잘 나와야 됩니다.

 그러므로 많이 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식재할 때 식재거리(간격)을 잘 띄워야 합니다 욕심내어 촘촘이 심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것이 많습니다.

저는 조경공사업도 하고, 농장도 하고해서 ..... 나무는 많이 있는데 수형이 안좋은 나무를 보면 마음이 무척 속상하죠.

너무 촘촘이 심어 놓아 수형이 안좋아서 말이죠. 나무는 옆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수형이 좋아집니다.

 

옆으로 뻗어 나갈 수 없는 공간이 없으므로 키가 하늘로만 자라기에 멋이 하나도 없죠.

이런 나무는 법정 조경하는데만 들어갑니다.

그러니 수목단가가 싸구려로 나가죠. 농사비용도 안나오는 거죠 수종에 따라서 이랑의 규격도 달라지죠.

 

* 참고 : 묘목심을 때 특히 교목심을 때 주의할 점. 토양이 매우 중요합니다. 분을 뜰때(굴취) 흙이 좋아야

많은 양의 나무도 캘수 있고, 일도 수월합니다. 즉 나무도 고사할 확율이 적다는 말입니다

돌이 많거나 흙이 마사성분이 너무 많을 경우 수목을 캐기도 힘들고,

비록 캣다고 해도 이식시 고사할 나무가 많습니다. 그러니, 토양을 보고 묘목을 심어야 합니다.

꽃나무위주로 가느냐, 교목위주로 가느냐의 관건이 되죠

셋째, 5년이상 장기수종 반송, 선주목, 둥근주목, 눈향나무, 오엽송(섬잣나무),둥근향나무,

 튤립나무(목백합) 등 소나무(적송)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으나, 키가 3m이하는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소나무(적송. 해송) 공히 키가 5미터 이상 20미터는 조림공사시, 산에 건물을 신축하거나,

 산에 도로가 난다거나 할 경우 개간허가가 나오면 좋은 소나무가 대량으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소나무 농사는 6미터 이상 재배하면 그 가격을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개간공사시 대량으로 소나무가 시중으로 솓아져 나오니 가격이 제대로 형성될 니 없죠.

 

 하지만, 반송, 선주목, 둥근주목 등은 개간허가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거든요

.이 수종은 고급수종이 해당되어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받 을 것입니다.

결론 : 앞으로 소득이 높아지면 질수록 조경사업은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먹고 살만하다는 것이죠.

 나무는 많이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키우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같은 규격이라도 최저 몇만원부터 몇 백만원까지 차이 가 나니까요.

하지만, 반송과 선주목, 둥근주목 등은 대량으로 팔리는 수종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장기수종은 돈의 여유가 있는분께 권하여 드립니다. 나무는 생명입니다.

 

 나무는 주인의 사랑을 받고 자라는 나무입니다. 주인의 정성과 사랑이 없으면 자라지 않는 생명체입니다.

그리고,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땅만 있다고 나무를 심어면 안됩니다.

 상기와 같은 마음가짐이 있어야 만이 농장을 할 수가 있고 돈을 벌수가 있답니다.

저는 최초 창업시 모임에 갔던 사람입니다. 이제야 제대로 글을 올리게 되어 죄송하고요,

앞으로 나무에 관하여 모르는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

 

연락처 019 268 3352 메일 ugreenart@hanmail.net 입니다. 사이트는 www.youilgreen.co.kr 입니다.

 묘목 년간 관티 재배방법에 대하여는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몰릴동안 못 참는 분은 휴대폰이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출처 : 김제 농공고 21회 식품공업과
글쓴이 : 향기나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