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정보마당

[스크랩] 고추장 담는데 필요한 재료들

칠봉인 2014. 4. 2. 22:38

 

고추장 담는데 필요한 재료들

 

고추가루 4근(2400g), 청양고추가루2근 (1200g), 메주가루 (1000g),

찹쌀가루  한되, 엿질금  (1000g), 국산쌀물엿( 5kg), 소금

 

1) 엿질금을 따뜻한물에 불려서 찌꺼기를 따로 건져냅니다.

  식혜를 할때에는 맑은 물을 하지만   저는 고추장할때에는  걸러진 엿질금 물을 그대로 씁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걸러진 엿질금물을   전기밥통에 붓고 곱게빻은 찹쌀가루도 

넘치지 않을 정도로  넣고 하루밤을  삭힘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하룻밤을 삭힌 찹쌀엿기름물은  찹쌀이 모두 삭아서 물이 되어 있답니다.

 큰찜통에 붓고 팔팔끓은후에 불을 조금 낮추고  저는 두시간정도 달여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찹쌀 엿기름 물이조금 줄어들면  물엿을 넣고 소금도 같이넣고 오래달입니다.

   저는 소금을 엿기름물 달일때  그냥넣고 달여요 .

 너무살짝 달이면  곰팡이도 피고 여름에는 단지위로  넘쳐올라 먹을수가 없어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달여진 찹쌀엿기름물을  완전히 식혀서 큰 그릇에 옮겨담고  메주가루를 넣고 잘 저어 놓아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6)마지막에  고추가루를 넣고 골고루 잘섞이게 저어주고 또 하루밤 서늘한곳에 두었다가

    다음날 또 가끔 저어 주면서 묽기가 적당하면  단지에 넣어 보관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찹쌀고추장  올해는 딱 마음에 들게 비율이 잘맞은것 같아요.

사실은  당장 먹을게 없어서  단지를  여러군데 담았어요.

조금씩 퍼주다보니  먹을게 떨어 졌거든요.

고추장은 햇것이 맛나고  된장은 묵을수록 맛이 좋다고 하네요.

찹쌀고추장이라 지금 먹어도 맛이 좋던데요..

찹쌀고추장 맛있게 드세요.^*^

출처 : 오늘도 재미있게~
글쓴이 : slz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