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스포츠, 레져

[스크랩] 자전거 선택과 관리요령

칠봉인 2014. 6. 10. 23:24
자전거 선택과 관리요령

자전거 타기는 어른부터 아이까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자전거로 레저를 즐기거나 묘기 자전거와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로도 응용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전거에도 종류와 타는 방법부터 관리 요령까지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다고 하는데, 자전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자전거의 선택
첫째, 사용 용도와 대상자를 고려하자.
자전거는 전문가용 산악자전거부터 일반용 자전거, 여성용, 아동용, 접이식 자전거 등 용도에 따라 기능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진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이용하는 자전거는 일반용 자전거로 청소년과 성인이 타기에는 알맞지만 여성이나 아동들이 타고 내리기가 힘든 경우도 있으므로 자전거 구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먼저 누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 

· MTB(산악용 자전거) - 산악용으로 험한 산길이나 비포장도로의 주행이 가능한 자전거이다. 전문가용으로 가격은 몇 백만원대부터 몇 천만원대까지 일반 자전거보다 비싼편이다. 완충장치가 잘되어 있어 충격 흡수가 좋으며 가볍고 단단한 소재로 만들어 진다.


. 접이식 자전거 - 최근에는 운반과 보관이 편리하도록 접이식 자전거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접이식 자전거의 단점을 보완하여 접는 방법도 많이 편리해 졌다. 특히 자전거 타기를 즐겨하는 젊은이들의 레저용으로 접이식 자전거가 환영받고 있다.


· 여성용 자전거 - 타고 내리기 쉽고 굴곡이 낮다. 바구니나 짐받이가 부착되어 있고, 안장도 낮게 위치하여 허리를 펴고 편안하게 앉아 운전할 수 있다.
· 아동용 자전거 - 아동용 자전거는 네발자전거에서부터 세발자전거 두발자전거까지 다양하며 균형 잡기 쉽고 보조바퀴를 떼고 붙이기가 편하게 되어 있다.

둘째, 나에게 맞는 바퀴를 알자.
자전거 선택 요령 두 번째로는 연령에 맞는 바퀴의 크기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다. 바퀴크기는 아이부터 성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인치로 계산한다. 
· 26인치: 성인용 일반인 표준형.
· 24인치: 초등학교 고학년용, 중학생용, 그리고 여성용 접이식 자전거에 사용된다.
· 20인치 이하: 어린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게 적당한 크기로 보조바퀴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떼어낼 수도 있게 되어 있다.

셋째, 소재와 가격을 고려하자.
일반적인 자전거의 가격대는 10만원부터 50만원까지 있다. 산악용 자전거는 몇 백만원부터 몇 천만원대까지 가격은 천차만별. 가격은 기능과 성능으로 좌우되는데 산악용 자전거는 완충장치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으며 단단하고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에 앞서 초보자는 헬멧과 무릎보호대 등 안전장비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자전거는 특히 넘어질 경우 머리를 다칠 위험성이 높으므로 아동들에게는 헬멧을 착용하는 습관을 들여 주도록 한다. 장거리 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먼지와 햇볕을 막아줄 수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좋다. 자전거 운전에 있어 방해가 되는 치렁치렁한 바지는 피하고 신발 끈 은 단단히 매는 것이 좋으며 몸에 피트 되는 운동복을 착용하고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두 번째로 자전거의 안장이나 손잡이 등을 내 몸에 맞게 위치를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안장에 앉아서 발끝이 지면에 닿아야 하며, 핸들과 안장을 수평으로 두는 것이 초보자들이 탔을 경우 가장 알맞은 위치이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허리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 자전거로 주행 시 왼쪽 손잡이의 브레이크 이용하여 뒷바퀴 브레이크를 이용해야 앞으로 쏠려 사고가 날 위험성을 줄 일 수 있으므로 오른쪽 손잡이의 브레이크는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자전거를 이용하여 게임을 하거나 묘기를 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핸들이 360도 회전이 가능한 묘기 자전거에 한에 가능하므로 일반적 자전거로는 시도하지 않는 것이 옳다.
관절염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재활치료로 자전거가 굉장히 좋다. 하지만 요실금을 가지고 있는 중년 여성과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은 자전거 타기를 피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자전거를 타면 발목이 두꺼워지고 종아리가 얇아지므로 다리가 굵어진다는 속설은 거짓이다.
 
자전거의 관리
주행하고 난 자전거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젖은 수건으로 닦아 주고 구석구석의 이물질은 칫솔을 사용하여 닦아 준다. 마른수건으로 체인과 손잡이 부분을 닦아 주고 체인에 오일을 바를 땐 패달을 돌려가며 구석구석 발라준다. 바퀴 부분에 달려있는 브레이크 부분이 마모 되었으면 새 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바퀴의 바람은 충분한지 확인하고 헐거워진 볼트를 조이거나 기름칠을 해주면 새 것처럼 오래 쓸 수 있다.
가능하면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도록 해야 하며, 비나 눈은 맞지 않도록 한다.

출처 : 오늘도 재미있게~
글쓴이 : slz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