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정보마당

밤의 효능

칠봉인 2021. 9. 12. 11:21

밤  패거리들

1. 풍부한 영양소
밤에는 비타민 K, 비타민 B3, 비타민 B5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인,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밤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지방 함유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2. 항산화 작용

밤은 비타민C, 폴리페놀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밤에 풍부한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망막의 황반색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


3. 심장 건강에 도움
밤에서 발견되는 갈산 및 엘라그산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심장병 위험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며 종양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밤은 하루에 필요한 칼륨양의 11%를 제공하는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다. 칼륨은 심장 건강에 중요한 요소이며,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한 연구는 칼륨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심장질환의 위험을 27%, 뇌졸중 위험을 24%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4. 풍부한 섬유질
밤은 섬유질 또한 풍부한  식품이다. 섬유질은 변비 예방을 위해 중요한 요소로 잘 알려져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대변이 내장을 쉽게 통과하게 도우며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더 나아가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결장에 도달하여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한다. 이는 섬유질이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영양 공급원이 내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다. 더불어 섬유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5. 혈당 조 당뇨병전단계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고혈당 수치가 지속될 경우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위험을 높이며, 이러한 합병증은 혈관 및 장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밤은 이처럼 건강 유지에 중요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밤은 다른 견과류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혈당 급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밤에 풍부한 갈산과 엘라그산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밤은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하다. 적당량의 밤은 다양한 이점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하면 이러한 건강상의 이점에 오히려 반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04436 | 하이닥

 

6. 밤의 효능 - 위장 건강에 도움

 

밤은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밤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는 설사를 멎게 해 줍니다.

 

찬 음식을 먹고 급성장염에 걸렸을 경우에도 밤을 구워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밤의 효능 - 면역력 강화

면역력 증강 및 체질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밤에는 카로티노이드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증강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랫배가 차고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는 생리통 완화 및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 밤의 효능 - 피부건강에 도움

밤에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 외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면역계를 유지하고, 피부 재생에 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9. 밤의 효능 - 성장발달에 도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A B C등이 다량 들어있어 성장발달에 좋다고 합니다.

 

10. 밤의 효능 -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생밤의 항산화 성분은 뇌시경세포를 보호하고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집중력, 인지능력을 좋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밤의 속껍질인 율피의 떫은맛은 황산화 물질이 많아 암예방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11. 밤의 효능 - 신장보호에 도움

 

소변이 원할하지 않아 아랫배가 묵직하고 팽만감이 있을때 밤을 먹으면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 신장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 이라고 한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한꺼번에 많이 드시면 안된다는 말씀  이를 4자로 줄이면 과유 불급

너무 많이 드시면  저처럼 된답니다  오셔서 부작용사례를 직접 보시고 판단 하시옵소서  ㅋ

 

'먹거리 정보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금은 생명이다  (0) 2021.11.23
막걸리  (0) 2021.11.23
소고기 생산공장  (0) 2021.09.02
소와 돼지 부위구분  (0) 2021.08.20
소금 이야기  (0) 2020.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