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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계절 추천도서

칠봉인 2011. 10. 13. 07:43

10년 후,

타테미야 츠토무 · 타테미야 미유키 지음

새로운제안 / 20049/ 206

 

 

저자 타테미야 츠토무 · 타테미야 미유키

부부애를 과시하듯 두 사람이 한 책을 엮었다. 타테미야 츠토무는 현재 시너지종합연구소의 대표로 있으며, 그 외 두 군데 기업의 이사직을 겸하고 있다. 일본 경영진단학회 정회원이며, 아이치공업대학 강사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중소기업진단사이자 파이낸셜 플래너로서 다수의 경력설계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건강칼럼을 맡은 아내 타테미야 미유키는 현재 아로마 테라피 전문강사이자, 도쿄 건강 만들기 추진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Short Summary

사람들은 모두 나름의 성공적인 삶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자신의 삶의 목표를 종이에 옮기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책은 독자들이 자신의 삶의 최종 이미지(간절히 원하는 삶의 방식)를 떠올려 글로 적을 수 있게 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인생 계획표를 만들어 하나하나 실천하도록 도와준다.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삶의 이미지를 떠올려 10년 후, 3년 후, 1년 후의 인생 계획표를 만들고 실천한다면 그 삶은 바로 자신의 것이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기업의 전략분석 기법인 SWOT 분석을 활용하여 개인들이 자기 자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자신의 강점을 밑천으로 인생의 승부수를 띄움으로써 치열한 삶의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이겨 나가는 방법을 찾으라고 주장한다.

 

10년 후의 나를 만나기 위해서는 첫째, 삶의 최종 이미지를 발견해야 한다. 나의 미래(10년 후의 나), 현재(현재 능력), 과거(성공체험)를 정리하면 나의 기본 가치관이 보이며, 이를 중심으로 삶의 최종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이다. 그 이미지가 바로 나의 10년 후 삶의 모습이다. 둘째, 강점을 밑천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나를 둘러싼 환경을 기회(Opportunity)와 위기(Threat)요인으로 분석하고, 나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은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인생의 승부수를 던질 자리를 찾아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보다 뛰어난 강점을 밑천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점이다.

 

환경과 나를 분석해서 셀프 컨셉을 명확히 정한 뒤에는 나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어떤 능력을 강조해서(Product) 얼마에(Price) 어떤 방법으로(Promotion) 어느 곳에(Place) 마케팅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또한 10년 후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10년 후, 3년 후, 1년 후의 인생계획을 포함한 구체적인 인생 계획표를 작성해야 한다. 10년 후, 3년 후, 1년 후 그리고 내일 할 일까지의 인생 계획표가 완성되었다면 우리는 성공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간 것이다.

 


 

1장 나의 현재, 나의 10년 후

 

10년 후 모습을 그려보자

여러분에게 질문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Q: 인생에 있어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절대로 배울 수 없는 두 가지가 무엇인가? A: 인생설계 방법, 재정설계 방법이다. 그렇습니다. 내가 바라는 인생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돈과 관련된 지식, 기술은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회사=가족이라는 시스템이 여러분을 대신해서 인생설계와 재정설계를 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더 이상 회사가 이러한 역할을 해 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요? 앞으로는 스스로 인생전략을 세워서 실행하는 사람만이 풍요로운 삶을 이끌어가는 시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그런 사고방식을 배운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 함께 공부하면서 여러분 스스로 계획을 세워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 질문 하나 더. Q: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란 무엇인가? A: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란 이러 이러한 삶을 살고 싶다는 자신의 꿈을 구체적,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나의 가치관 - 한 번 선택하면 바꿀 수 없다

이러 이러한 삶을 살고 싶다는 기본적인 가치관을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는 것은 인생설계에 있어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본적인 가치관은 여러분의 삶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지향해야 할 목표를 정확하게 해 두지 않고 인생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길 경우, 설사 그 계획이 성공했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원하는 삶과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성공을 꿈꾸는 20대라면 이런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우선은 돈이 있어야 해. 죽기 살기로 일해서 돈부터 벌어야지. 만약 여러분이 이런 목표를 세워서 30대 중반에 수입이나 사회적 지위 면에서 부유한 삶에 근접했다고 가정합시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이 아무리 돈이 많으면 뭐 해! 이렇게 사람이 폭삭 찌들었는데, 뭐니뭐니 해도 마음 편한 삶이 최고라며 인생궤도를 수정하고 싶어도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지요. 생활수준을 올릴 수 있어도 떨어뜨릴 수는 없다. 주위 사람이 가만 두지 않는다. 마음 편한 삶으로 궤도를 수정한다는 말은 결국 금전적으로 여유 있는 생활을 포기한다는 의미입니다. 가족, 상사, 동료들에게 더 이상 아등바등 살지 않겠어요. 이제 정말 마음 편하게 살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들 누가 잘했다고 박수 쳐 줄까요. 아마 가까운 가족들부터 여러분을 달달 볶기 시작할 것입니다. 자신이 세운 인생설계대로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루었다면 나중에 이를 수정하는 일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기본 가치관과 이를 전제로 한 삶의 최종 목표를 확실하게 정해 두어야 합니다. 

 

 

나의 미래 - 나는 어떤 삶을 꿈꾸는가?

앞으로 여러분은 3개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해 나갈 것입니다. 이것은 ① 내가 꿈꾸는 삶의 방식은? ② 내가 현재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③ 내가 경험한 성공사례는? 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여러분 마음 깊숙한 곳으로부터 좋아하는 삶의 방식과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발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그것을 지탱하는 자신감의 원천(성공체험)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끌어 냄으로써 스스로를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왜 이런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일까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신을 위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입니다. 인생의 문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내가 꿈꾸는 삶의 방식부터 시작해 볼까요. 아래에 적혀 있는 내가 꿈꾸는 삶의 방식 가운데 직감적으로 , 이거 좋네, 그래, 이건 내 얘기야. 하는 것을 5개만 골라서 체크하세요. 그리고 선택한 5개 중에서 이런 삶만은 포기할 수 없어 하는 항목을 3개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부터 1~3위의 순위를 매기면 됩니다. 다 되셨습니까? 그럼 지금 선택한 3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여러분이 진정으로 바라는 구체적인 삶의 방식을 그려봅시다.

 

내가 꿈꾸는 삶의 방식

현상유지의 삶, 대인관계가 활발한 삶, 유쾌한 삶, 조용한 삶, 업적을 쌓아가는 삶, 간섭받지 않는 삶, 남에게 과시하는 삶, 유유자적하는 삶, 남과는 다른 삶, 아이 중심의 삶,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 업무 중심의 삶, 주경야독의 삶, 자연 그대로의 삶 등

 

먼저 T자형 표의 왼쪽에 여러분이 선택한 삶의 방식을 우선순위대로 채워 넣습니다. 그리고 표 오른쪽에는 각각의 키워드에서 연상되는 구체적인 삶의 방식을 떠올려 적어 보세요. 예를 들어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선택했다면 이런 식입니다. 10시가 넘어 느지막이 일어나서 정원에 물을 주고, 잠시 산책을 한 후 식사를 한다. 오후에는 독서를 하고 해가 저물면 외출해서 즐겁게 마시고 놀다가 집으로. 가끔 제주도에서 바캉스(하루 종일 해변에서 즐긴다)! 평범한 일상과는 동떨어진 얘기 같지만 아무래도 상관없습니다. 솔직하게, 최대한 풍요롭게 큰 꿈을 펼치세요.

 

 

나의 현재 - 나에게는 현재 어떤 능력이 있는가?

이제 여러분의 능력을 분석해 볼 차례입니다. 아래에 있는 다양한 능력 가운데 직감적으로 난 이것만은 자신 있어라는 항목을 5개 골라 체크하십시오. 그리고 선택한 5개 중 이것만큼은 확실히 필요해라는 항목을 3개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자신 있는 순서대로 순위를 매기면 됩니다. 다 되셨습니까? 그럼 지금 선택한 3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여러분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볼까요?

 

현재 나의 능력과 앞으로 발휘하고 싶은 능력

사고력, 리더십, 체력, 활동력, 감성, 열정, 실무 능력, 분석력, 문장력, 설득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사교성, 운동신경, 실행력, 자주성, 책임감, 전문 지식, 치밀함, 집중력 등

 

능력을 선택할 때 여러분은 무의식적으로 남보다 뛰어난 자신만의 특기나 스스로 동경하고 있는 것을 선택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리기 위해 그러한 능력과 관련하여 언제, 어디에서, 어떤 식으로 남보다 더 훌륭한 성과를 올렸는가? 또는 그로 인해 칭찬을 받았는가? 또는 스스로 만족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경험을 떠올려 보십시오. 예를 들어 감성항목이라면 이런 경험이 떠오를 수 있겠지요.

 

〈예〉초등학교 때 처음 피리를 불게 되었는데, 별로 힘들이지 않고 한 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불 수 있었다. 그런 내 모습을 지켜 본 음악 선생님이 음악에 소질이 있는 것 같구나라고 칭찬해 주셨다.

 

실제로 이런 경험을 계기로 음악가로 성공한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봅시다. 여러분이 선택한 3개의 능력 각각에 대하여 왜 그 능력을 선택했는지를 해당 키워드에서 연상되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적으면 됩니다.

 

 

나의 과거 - 나는 어떤 성공을 경험했나?

이번에는 여러분의 자신감을 팍팍 키워 준 성공체험 분석 순서입니다. 성공체험이 없다고 고개를 흔드는 분도 계시겠지만 대개의 성공체험은 일상생활 속에서, 특히 어린 시절에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볼까요.

 

예〉 5살 때 낙서를 즐겨 했던 나는 노트에 하얀 부분만 보이면 무작정 그림을 그리곤 했다. 그러면 어머니는 멋진 그림이구나 하고 칭찬을 했다. 어깨가 으쓱해진 나는 그 뒤에도 종이만 발견하면 뭔가를 그리곤 했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 우연한 기회에 실제로 책에 삽화를 그릴 기회가 생겼다.

 

사실 이것은 저의 성공체험입니다. 기회는 이렇게 아주 가까운 데서 생기기 마련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 차례입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좋으니 지금까지 삶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체험을 떠올려 정리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때 여러분이 발휘한 능력을 체크해 주세요.

 

 

나의 기본 가치관 정리 - 3개의 키워드 쌓기

앞에서 설명한 3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본 가치관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왜 이런 작업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것은 머릿속에서만 가물거리는 이미지나 기억을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사실로 포착하기 위해서입니다. 복잡한 현상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잡아내기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단순화시켜서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예〉 나의 기본 가치관 정리

나는 유유자적하게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살고 싶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부터 실행력, 전문지식 등을 발휘하여 내가 꿈꾸는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자금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가치관은 젊은 시절 사업을 통해 많은 돈을 벌어, 지금은 모든 사업을 접고 그리스에서 가족과 함께 유유자적한 삶을 즐기고 있는 삼촌을 보고 결심하게 되었다.

 

위의 예는 3개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필자의 기본 가치관을 정리해 본 것입니다. 처음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정리하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가치관에 대해 흩어진 생각들을 몇 가지 키워드를 통해 퍼즐처럼 끼워 맞춤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3개의 키워드를 이용한 가치관 정리는 다양한 정보를 블록을 쌓듯 하나하나 쌓아 올려 전체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역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삶을 인생의 종착역(죽음)부터 역순으로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장례식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듣고 싶습니까? 제 장례식이라면 이런 말이 나올 것입니다. 정말이지 그가 내뱉는 유머는 썰렁했어. 제 영혼은 이 이야기를 듣고 충격에 빠집니다. 세상에 나는 유머 감각이 넘치는 줄 알았는데. 아무리 분하고 억울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삶의 끝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인물로 기억되고 싶습니까? 이를 힌트로 하여 자신의 목표를 생각하고, 가장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것이나 가치관에 대해 정리할 시간을 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종착역에서 여러분이 가장 듣고 싶은 말, 그것이 바로 여러분이 진정 바라는 삶의 이미지입니다.

 

 

삶의 목표를 종이에 적어보라

스스로 정한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그것이 아주 쉬운 목표라 해도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목표가 크면 클수록 목표달성에 필요한 에너지도 커지기 때문에 뭔가 의지가 되는 확실한 이미지를 글로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목표를 종이에 적어 둔다면 설사 그 목표가 아무리 높고 가시밭길의 연속이라도 헤치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지금 최선을 다해 럭셔리한 인생을 즐긴다,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임원의 자리에 오른다 이처럼 간략한 이미지로 여러분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다음 장에서는 구체적인 인생전략을 구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장 성공적인 10년 후를 위한 인생전략을 짜라

 

나만의 경쟁력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삶을 꼼꼼하고 정확하게 설계해서 이를 실행해 나간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삶을 경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은 기업 경영과 흡사한 면이 많습니다. 개인이나 기업이나 결국 자신이 뜻하는 인생(기업)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계속적으로 이겨나가는 시스템을 만들고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는 원칙에는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중에는 경쟁에서 이긴다는 말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디까지나 현실! 절대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은 타인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얻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제공할 때는 반드시 비교와 경쟁이 따라 다닙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타인에게서 이러한 것들을 제공받고 그 대가를 주어야 할 경우에도 최대한 싸고 질 좋은 것을 선택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경쟁에서 선택된 소수만이 대가를 얻을 수 있고, 대다수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것이 냉혹한 현실입니다.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풍요로운 생활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리고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영 프로세스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경영 프로세스를 활용한 인생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 프로세스는 ① 경쟁환경 분석(기업을 둘러싼 기회, 위기, 강점, 약점 분석) ② 포지셔닝(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와 대상 선정) ③ 사업영역 결정(어떤 고객층에 어떤 독자적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④ 마케팅 전략 수립(얼마에 어떤 식으로 팔 것인가) ⑤ 중장기 계획 설정(장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5단계로 구성됩니다.

 

이를 개인에게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은 5단계가 나옵니다. ① 인생전략을 위한 환경 분석(나를 둘러싼 기회, 위기, 강점, 약점은?) ② 포지셔닝(나의 강점을 살릴 분야는?) ③ 셀프 컨셉 결정(어떻게 나를 차별화할 것인가?) ④ 마케팅 전략 수립(연봉은 얼마를 받고, 나를 어떤 식으로 팔 것인가?) ⑤ 중장기 계획 설정(장래의 인생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기회요인을 분석하라

여러분 주위를 둘러싼 환경 가운데 여러분에게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기업의 인재수요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여러분이 갖추고 있는 재능, 직무 경험 등이 잘 맞아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소수의 사람에게만 필요했던 영어회화 능력이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되는 요즘에는 대다수에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주위에 이런 환경변화가 엿보인다면 그러한 사실을 꼼꼼하게 적어 보십시오.

 

둘째, 경쟁상대입니다. 이 항목에는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방향에 경쟁자가 많은지 적은지, 앞으로 늘어날지 줄어들지에 대한 예상과 경쟁상대와 비교해 자신이 갖고 있는 경쟁력 있는 스킬이나 경험을 적으면 됩니다.

 

셋째, 업계동향입니다. 여러분이 활약하고 싶은 업계의 앞날이 맑은지 흐린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얼마 전까지 산업동향의 핵심은 IT 분야였지만 지금은 IT 거품이 사라지고 바이오, 나노들이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여러분이 진출하고자 하는 업계에 반전의 조짐이 있다면 그 내용을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법규의 변화입니다. 일반적으로 법규나 규제가 완화되면 사업기회가 창출됩니다. 여러분이 나가고자 하는 방향에 기회가 보인다면 그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위기요인을 분석하라

이번에는 여러분에게 위기가 될 만한 외부환경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업의 인재수요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계속해서 여러분의 업무 스킬이나 직무 경험을 요구하는 인재수요가 있을 것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업무스킬이나 직무경험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기술 변화에 따라 업무자체가 없어져 버리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타이피스트라는 직업이 워드프로세서의 보급으로 사라져 버린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전 세계적인 아웃소싱 바람으로 인해 인건비가 떨어져서 자신의 일에 대한 수지가 맞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자신의 업무스킬이나 직무경험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을 꼼꼼하게 써 보십시오. 인재수요에 대한 정리가 끝나면 경쟁상대, 내가 위치한 장소, 업계 동향, 법규의 변화 등에 대해서도 나에게 위기를 초래하는 환경변화가 있다면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강점을 분석하라

외부환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을 정리해 보도록 합시다. 출발점은 업무에 필요한 실무경력입니다. 실무경력을 평가하는 관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몇 년 동안 그 일을 해서 어떤 실적을 올렸는가? 하는 것과, 둘째, 다른 회사로 옮겼을 때 내일부터 당장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업무에 필요한 실무경력을 써 보십시오.

 

다음은 전문지식, 기능, 자격에 관한 것입니다. 전문지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경우, 그 전문지식의 깊이나 높이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면 많은 기회가 돌아올 것입니다. 여러분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지식, 자격, 학위 등이 있다면 써 보십시오. 이런 식으로 인맥, 의욕, 열정, 계획성, 능력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시간, 사회성, 협동성 등의 주제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떻습니까? 하나하나 적다 보면 여러분에게 상당히 강점이 많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수많은 강점을 밑천으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강점은 여러분이 힘들이지 않아도 다른 사람보다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해 줄 뿐 아니라 시대의 순풍을 탈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강점에 집중해서, 보다 강한 상태로 싸우는 승부근성이 필요합니다.

 

 

나의 약점을 분석하라

약점을 분석하는 이유는 약점을 보완해 줄 사람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약점은 누구나 갖고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 그것을 고치고자 하는 것은 시간 낭비에 불과합니다. 그보다는 그것을 보완해 줄 사람을 찾아 친구로 삼는 쪽이 훨씬 빠르고 생산적입니다. 그럼 나의 실무 경력에 대한 수요는 있는가?라는 항목부터 약점을 하나씩 정리해 봅시다. 여러분의 실무 경력이 신기술 개발이 필요한지 또는 글로벌 경쟁으로 인하여 해외로 업무가 이전될 경우 여러분에게 약점이 될 만한 사항이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써 보십시오. 다음 항목인 전문지식, 기능, 자격에 대한 수요가 있는가?, 시대에 맞는 인맥이 있는가?, 의욕, 열정, 계획성이 있는가?, 능력계발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가?, 사회성, 협동성이 있는가?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욕에서부터 사회성까지의 세 가지 주제는 다른 사람이 보완할 수 없는 것입니다. 혼자 힘으로 극복해야 할 문제들이지요. 따라서 만약 이것들에 문제가 있다면 아무리 못해도 남들만큼 될 수 있도록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

 

 

인생의 승부수를 던질 자리 찾기

포지셔닝이란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곳에서 어떤 위치를 목표로 승부할 것인지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문성과 가격이라는 두 축으로 구성된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경쟁업체를 매트릭스 위에 옮겨놓고 그 속에서 자기 회사가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 자리를 잡는 사고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한정된 자원을 집중적으로 쏟아 부음으로써 효율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지요.

 

이를 개인에게 적용하면 매트릭스를 시간 단가를 세로축으로, 전문성을 가로축으로 하는 4개의 포지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포지션(고시간단가-저전문성)은 주로 3D 업종에 속하여 수요가 있고 전문성도 낮지만 참여하는 사람이 적은 업무를 말합니다. 둘째 포지션(저시간단가-저전문성)은 매뉴얼에 의한 단순 업무로 기술이나 지식수준이 낮은 것을 말합니다. 셋째 포지션(저시간단가-고전문성)은 자발적인 기술 자원봉사자나 이미 성숙한 업계에서의 업무를 말합니다.

 

넷째 포지션(고시간단가-고전문성)은 리더십이나 고도의 숙련기술과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무입니다. 높은 보수와 사회적 지위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지향하는 포지션입니다. 넷째 포지션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문지식, 판단력, 실무경험, 인맥, 자금 조달력, 교섭력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를 얻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자금, 노력 등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성공한 뒤 높은 보수와 사회적 지위가 약속되는 포지션이기 때문이지요. 지금까지 네 가지 포지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이 중에서 나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한정된 시간과 노력을 집중적으로 쏟아 부음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인생목표를 달성해 나가야 합니다.

 

 

셀프 컨셉

셀프 컨셉이란 기업경영에서 말하는 사업영역과 동일한 것으로 개인이 성장해 나갈 때 초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범위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셀프 컨셉은 누구의(목표 하는 영역), 어떤 니즈에 대해(목표로 하는 업계의 인재 수요), 어떤 독자 능력으로 대응할 것인가? (타인이 흉내 낼 수 없는 독자성)라는 3가지 축으로 구성됩니다. 누구의, 어떤 니즈에 대해를 염두에 두는 이유는 여러분이 일정한 대가로서의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누군가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어떤 독자능력으로 대응할 것인가?는 경쟁에 이겨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예〉 개인의 셀프 컨셉: 글로벌화하는 기업의, 영어로 업무가 가능한 사람이 필요하다는 니즈에 대해, 풍부한 실무경험과 영어회화 능력, 회계지식으로 대응한다.

 

위에서 예를 든 인재는 기업에서 항상 눈독을 들이고 있는 인재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식으로 셀프 컨셉을 한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유능하다는 사실을 알려라

이제부터는 여러분을 고객(회사)에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상품, 가격, 판촉방법(어떤 방법으로 고객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것인가?), 장소(어떤 국가, 지역, 기업, 조직에 판매할 것인가?)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그럼 이러한 틀에서 개인의 마케팅 전략을 정리해 보도록 합시다. 첫째, 상품이란 셀프 컨셉에서 생각한 여러분의 독자 능력을 활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회사원이라면 회사에 제공하는 실무능력을 적어 넣으면 됩니다. 둘째, 가격은 여러분이 원하는 연봉을 기재하면 됩니다. 셋째, 판촉활동은 자신의 유능함을 알리는 것입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유능함을 알려야 합니다. 회사에 다니고 있다면 인사부나 직속상사에게 그러한 사실을 알려야 하겠지요. 이것은 아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올려서 그것을 인정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장소는 어디에서 근무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이제는 나라, 지역, 기업, 조직 등 외부환경이나 시대흐름을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은데 굳이 국내에 얽매일 필요는 없겠지요. 마케팅 전략이 구체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갖추어지면 이미 여러분의 인생 전략의 윤곽이 잡힌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제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교섭력과 약간의 용기만 있으면 여러분도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310년 후, 3년 후 그리고 1년 후

 

10년 후 내 인생 그리기

지금부터 10년 후의 내 인생을 그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0년 후의 인생을 최대한 멋있고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십시오. 구체적으로 생각할수록 실현될 확률이 높습니다. 열심히 생각하고 또 생각해 문자로 확실하게 표현해 보십시오. 다 쓰셨습니까? 정말 상상만으로도 행복이 밀려올 것입니다.

 

예〉 10년 후 내 인생

10년 후 나는 평택의 공기 좋은 전원주택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퇴근하며 작은 규모지만 알찬 무역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여름에는 가족과 함께 유럽 각국으로 겨울에는 동남아로 휴가를 떠나며, 주말에는 서해안 해수탕에서 피로를 푼다. 사랑하는 아내와 딸, 아들에게 나는 자상한 아빠이다.

 

다음은 그런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연봉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지요. 여러분이 상상한 10년 후 인생을 위해서 과연 어느 정도 연봉이 필요할까요? 여러분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액수를 써 보십시오.

 

예〉 10년 후 인생을 위한 필요 연봉: 1억원 이상, 현재 연봉 5천만원과는 큰 차이가 없다. 창업대출금은 다 갚은 상태이며 직원 월급과 3개월 예비 운영자금을 제하고 1억원 정도면 만족할 만한 연봉이다. 앞으로 3년 정도 열심히 벌어 사업규모를 좀 더 늘릴 생각이다.

 

다음은 산수문제! 현재 연봉과 여기 써 놓은 연봉의 차액을 계산해 보십시오. 하늘과 땅만큼 차이 나는 분도 있을 거고, 코딱지만큼 차이 나는 분도 있을 겁니다. 바로 이 차액이 앞으로 10년 동안 여러분이 메워야 할 차이입니다. 차이를 메우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성공해서 연봉을 올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금 하는 일 이외에도 다른 일을 통해 열심히 벌어서 차이를 메우는 것입니다. 합계 수입액이 목표 연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일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몽땅 쓰는 겁니다.

 

목표 연봉을 결정한 다음에는 무엇이 남았을까요? 머릿속에 스치고 지나가는 게 없나요? 그렇습니다. 현재의 지식, 업무스킬, 실무 경험, 어학 능력, 인맥으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부터 해야 할 일은 이 차이를 하나하나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계획하는 일이나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어 합계 연봉이 목표에 다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쯤 되면 꿈에 그리던 10년 후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분이 개발해야 할 능력을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능력으로는 전문지식, 업무스킬, 실무경험 및 판단력, 인맥, 어학능력, 교섭력, 영업력, 정신력, 체력, 리더십 및 인덕 등이 있습니다. 

 

예〉 10년 후 도달해야 하는 능력 수준

- 전문지식: 해외 무역 업무, 거래처 환경 분석 등

- 업무스킬: 해외 무역업무와 거래처 환경 분석은 전문가 수준으로

- 실무경험, 판단력: 실무경력 13, 실무자가 아닌 경영자의 판단력을 길러야 함

- 인맥: 동종업체 경영자 및 변리사, 회계사, 변호사 등

- 어학능력: 원어민 수준의 회화 능력

- 교섭력: 경영자로서의 교섭력과 매너, 설득력 필요

- 영업력: 경쟁사가 흉내 내고 싶을 정도가 되어야 함

- 정신력: 확률이 1%라도 있으면 결코 포기하지 않음

- 체력: , 담배를 끊고 기체조와 명상을 통해 심신 단련

- 리더십, 인덕: 직원 만족, 거래처 만족, 그 다음이 소비자 만족

 

 

10년 후를 위한 3년 후

이제 목표가 점점 좁혀오고 있는 것을 느끼시나요. 3년 후의 목표라고 해서 긴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법은 10년 후와 같습니다. 단지 3년 후의 내 인생 목표를 적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목표 연봉을 적고, 그러한 연봉을 받기 위해 계발해야 할 능력을 적으면 됩니다. 10년 후 이 정도 수준이 되려면 적어도 3년 후에는 이 정도 수준까지는 도달해야 되겠다는 기준을 적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제가 소개한 방법을 계획하고 그것을 확실하게 실행할 경우, 대개 3년 후에는 이렇게 될 테야라고 계획했던 일을 1.5~2년 후에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시간낭비가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이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10년 후를 위해 필요한 준비를 매일 해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3년 후에서, 이제 1년 후로

10년 후로 시작했던 여러분의 목표가 드디어 당장 1년 후의 목표로 다가왔습니다. 1년 후 목표라고 별다를 건 없습니다. 10년 또는 3년 후 계획을 짜나갈 때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우선 여러분이 1년 안에 계발해야 할 능력들을 표의 왼쪽에 적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능력에 대하여 목표로 하는 달성시점을 1~12월의 눈금을 사용해 화살표로 기입해 나가는 것입니다. 시간관계상 첫 번째 달에 모든 능력들을 표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보통 두 가지 능력, 즉 업무지식과 실무경험 정도를 작성하는 데 그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절대 포기하시면 안 됩니다. 다만 1년 동안 달성해 나갈 계발능력을 우선순위로 나누고, 순위가 높은 것부터 하나씩 채워나가면 됩니다. 급하게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에게는 10년의 시간이 있으니까요. 핵심은 균형입니다. 균형과 초심을 잃지 않는 마음으로 계획해 보십시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목표로 한 능력들을 매달 계획대로 하나씩 완성해 가는 것입니다.

 

 

410년 후 나에게 하는 다짐

 

여러분은 자신의 기본 가치관을 알게 되었고, 이를 전제로 한 10년 후 내 인생 그리고 그러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인생계획과 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능력 차이를 메우는 내일부터 10년 후 까지 계획도 세웠습니다. 이제는 계획을 실천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실천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지속적으로 의욕을 유지하는 노력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끈기가 있고 주위 시선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느냐 하면, 여러분이 10년 후를 향해 새로운 생활을 시작할 때 정말 그 계획을 실천할 수 있어? 하면서 찬물을 끼얹는 사람은, 대개 여러분의 가족, 친구 또는 동료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여러분의 사기를 팍팍 죽이는 것이 일반적이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기 혼자만 뒤처지는 기분이 싫기 때문이지요. 만약 주위 사람들이 너 혼자 잘 먹고 잘살아라 식의 반응을 보인다면 무시하고 내 갈 길만 간다는 대응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설득은 무리입니다. 

 

자신의 인생계획을 방해하는 이와 같은 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여러분의 인생계획표를 화장실에 붙여 놓으시길 권합니다. 인생계획표를 눈에 띄는 장소에 붙여둠으로써 조금씩 주위 사람들도 여러분을 이해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왜 화장실이냐고요? 인생을 생각하기 딱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계획표를 매일 보면서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확인한다면 성공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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