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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학습부진아의 원인분석과 지도원리

칠봉인 2013. 10. 14. 09:32

학습부진아의 원인분석과 지도원리

자료제공: 교원임용길잡이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부진의 원인

3.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


1.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에 관계되는 정의, 용어, 명제, 분류방법 등은 학자에 따라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Kirk(1951:2)는 "지적 부진을 가진 학생이라기보다는 학교의 교육 과정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곤란을 겪는 학생을 학습부진아"로 규정하고 있는데 대해 Johnson(1953:4∼9)은 "정신지체아(mentally retarded)를 비 포함한 학습자로서 이들은 특수학교에서의 지도가 필요 없으며 일반학급 속에서 지도 받을 수 있는 학습자가 학습부진아"라고 했다.
이에 비해 Burt(1953:38)의 견해는 다소 구체성을 띄는 것으로 "교육 성취도에 있어서 해당 학년 학생들이 정상으로 이룩할 수 있는 수준에서 80% 미만에 처해 있는 아동으로서 교육적 정상 이하의 아동을 학습부진아"라고 규정하고 있다.
학습지진아(slow learner)는 일반적으로 지능 자체도 경계선급(80∼90)으로 학업 지체가 뚜렷하되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를 지칭하는 것이라면 학습부진아(underachiever)는 정상적 능력을 가졌으면서도 그 능력만큼 학업성취가 되지 않는 자로서 정신 결함, 정신 박약이 아닌데도 학업성적이 나쁘거나 학업능률이 올라가지 않거나 늦으며, 전체적 또는 일정 교과나 교과군의 성적이 나쁜 학생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업부진아는 그 유형에 따라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 성적이 뒤떨어지는 학생"인 능력별 학업부진아와 "해당 학년 수준보다 약 1년 정도 뒤떨어지거나 성적이 어느 집단의 하위를 차지함으로써 일정한 학력 수준에 절대적으로 미달한 자"인 절대적 학습부진아로 분류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의 학습부진아는 전자인 지적 능력별 학습부진아를 일컫는 것으로서 엄격한 의미에서의 지적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습에는 지능, 선행 학습 경험, 학습 동기, 지적 흥미, 주의 집중력, 자신감 등 여러 지적 기능과 정의적인 요소들이 필요하다.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여러 가지 지적 기능과 정의적인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동원, 활용하는 행동의 총화를 학습 기능이라 부른다. 학습부진아는 이러한 기능이 부족해서 학교 학습에서 실패를 계속하고 있는 학생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아란 주어진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학습 가능성이 부족한 학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학습부진의 원인
학습부진의 문제를 다룰 때 가장 주목해야 할 변인은 학습자 변인이고 다음은 환경 변인을 들고 있다. 이 두 변인을 중심으로 학습 부진의 원인을 열거해 보고자 한다.
1)학습자 원인
(1)신체적인 원인
시각, 청각 등 감각기관의 결함
눈이 나빠서 칠판의 글씨를 알아보지 못해 공부가 뒤떨어지는 경우가
흔히 있다.
운동기능의 장애
운동기능이 부족해서 남을 따라가지 못하고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거
나, 직접적으로 운동기능이 필요한 학습에서 실패를 가져온다.
허약한 몸
몸이 허약해서 지구력이나 주의집중력이 부족해지는 경우이다.
(2)인지적 내지 능력특성에 관계되는 원인
선수 학습의 누적적 결손
과거에 실패한 것이 쌓여와서 점점 학습 과제가 어려워지게 되고 동
기와 학습 의욕을 잃는 것을 말한다. 결손의 역사가 오래될수록 실력
은 부족해지고 성적의 큰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기초학력의 부
족은 모든 과목에서 치명적인 부진의 요인이 된다.
언어능력의 부족
학교학습에서 학습활동의 매개체로 크게 활용되는 것이 언어이다.
언어의 능력이 부족하면 학습활동에 지장을 초래하기 마련이다. 특히
언어는 사고의 근본이 되므로 사고를 요하는 학습에서 더욱 장애가
된다. 그러므로 어휘력이 부족하고, 자기의 생각, 경험, 환경적 현상
을 표현하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어법에 맞는 언어 능력이 부족하면
성적을 올릴 수가 없다.
특수능력의 부족
학습과제에 따라서는 특수능력이 필요한 것이 있다. 예컨대 음악 학습
에는 음을 변별할 수 있는 능력과 소리를 정확하게 낼 수 있는 힘 등
이 필요하다. 계산을 요하는 학습에는 계산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학
습에 그 필요한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잘 따라가지 못한다.
보다 광범위한 문화의 경험의 결핍
어린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풍부한 문화적 자극을 받느냐, 단조롭고
비약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자라느냐 하는 것은 지적 발달에 큰 영
향을 끼친다. 문화적 환경은 지능 발달과도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정원식(1968)은 문화적 환경을 조성했을 때에 그 결과는 IQ에 있어서
10∼15%가 변화를 가져오는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
다. 문화적 환경이 빈약한 곳에서 자라면 문화실조아가 된다. 문화실
조아가 되면 지능 발달이 지체될 뿐만 아니라 언어능력이 결핍되고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도 어렵고 태도 역시 부정적이 되기 쉽다.
따라서 학업에 지장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3)정의적 내지 인성 특성에 관계되는 원인
학습 동기, 성취동기의 결여
동기와 학업성취와는 높은 상관이 있음을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다만 동기는 그 강도를 측정하는 일이 어려우므로 조작적으로 다루
기가 힘드는 변인이다. 동기의 개선은 곧 성적향상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동기 중의 하나인 성취 동기는 육성이 가능한 것으로 학업성취
와는 높은 상관이 있음을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
학습에 대한 흥미
학습에 대한 흥미 역시 중요한 변인이다.
좋지 않은 학습습관
공부할 때 자세를 바로 하고 일정한 시간을 지속하면서 열중하는
습관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정한 과제에 열중하고 사전
이나 안내서를 이용하면서 스스로 문제해결에 도전하는 자세로서
공부하는 요령과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와는
성적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학습 부진아는 대개 이러한 학습 습관
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부정적 자아개념
학업부진아는 일반적인 자아개념에 있어서도 부정적일 뿐만 아니라
특정한 학습과제에 관련되어 자아 개념은 특히 부정적이다. 그러므로
특정 과제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고 배우기를 두려워하거나 자기와는
무관한 것으로 여기기 쉽다. 이러한 학과목에 대한 자아개념이 학업
부진의 원인이 됨은 명백한 일이다.
인성적 통정의 결여
인성이 통정되어 있지 않아 때로는 높은 포부수준을 갖다가 갑자기
포부수준을 내리는 등 균형을 잃은 행동을 하거나 행동의 방향이 불
완전해지면 공부에서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정신쇠약이 되거나
불안 신경증과 같은 정신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학습의 능률
을 올리지 못한다. 심한 경우는 치료를 받아야 할 병적인 상태가 된
다. 병적인 상태에 이르지 않는다 하더라도 심한 열등감에 젖어 있
거나 주위가 산만하고 자기 중심성이 강한 어린이에게서도 이러한
인성의 통정이 결여된 것을 엿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학업성적이
뒤떨어지게 된다. 인성의 통정이라는 변인은 광범한 특성들을 포함
하고 있어서 조작적으로 변별해내기 어려운 것이나 생활지도에서 중
시해야 할 요인이다.
2)환경 요인
(1)가정환경상의 원인
교육개발원 보고서에서 가정환경 원인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부모 자녀 관계의 장해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특히 갈등관계에 있으면 부모가
요구하는 학업에 태만하게 되고 때로는 심한 반발을 하게 된다. 갈등
이 심하면 인성적인 문제를 유발하게 될 뿐만 아니라 학업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 부모가 너무 지나친 기대를 하거나 방임을 하는 경우도
학업의 부진이 될 수 있다.
형제간의 갈등
여러 형제들 속에서 자라고 있는 어린이가 불평등한 대우를 받거나
형제간의 갈등을 가지면 가정에서의 학습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
다. 가정학습이 원만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집에서 생긴 욕구불만이
나 심적인 긴장이 그대로 학교생활에 연장되어서 학업에 지장을 초래
하게 되고 포부수준이 낮아진다. 형제간의 갈등 역시 학업부진의 원인
이 된다.
가정의 낮은 경제 사회적 지위
일반적으로 경제 사회적 지위가 낮은 하류 가정 출신 어린이들이 성적
이 떨어진다는 것이 사회학자들의 연구의 결과이다. 포부 수준이 낮고
문화적으로도 빈약한 가정의 어린이들은 자신도 포부 수준이 낮고 성
취 동기가 낮게 된다. 이러한 가정 배경은 학업 부진의 원인이 된다.

이상과 같이 학습부진아들은 발달 초기에 지적 자극의 결핍, 지적 경험의 부족, 언어 모델의 불량 등 가정환경의 교육적 결함으로 기초개념의 부족, 언어능력의 부족, 지적 흥미 및 지적 호기심의 상실, 부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 많은 학습 기능이 부족한 상태로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2)학교 환경상의 원인
대부분의 교사들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발달한 아동을 대상으로 지시하고 설명한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들은 기초 개념 및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학교생활의 초기부터 교사들의 지시나 설명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더욱이 이들은 추상적인 개념과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질문에는 더욱 반응하기가 곤란하다. 그리고 이들은 지적 흥미와 지적 호기심도 부족하고, 학습속도도 느리다. 때문에 획일적이고 속도가 강조되는 학교 학습에서 날이 갈수록 이들은 실패가 많아지고 지적
흥미나 학습동기는 더욱 줄어들고 주의집중력도 약화된다. 처음 얼마간은 이들에게 지적 성취를 기대하지 않게 되고 만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계속적인 지적 실패는 지적 흥미와 학습동기의 상실, 부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주의집중의 약화를 가져오고 이 같은 정의적 결함은 지적 실패를 더욱 가중시켜 학습결함이 날로 누적되는 악순환을 낳게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습부진아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적 혜택을 못 받아 주어진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학습 기능에 결함을 갖게 되어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수행하기 어려운 처지에 이르게 된다.

3.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
학습부진아를 지도할 때는 다음의 12가지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학습목표의 명시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학습자는 학습의 방향과 학습동기를 유지한다. 따라서 한 단원의 교수학습에 들어가지 전에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또 교사도 학습목표를 명확히 의식하여야 한다.
2)교재내용의 정선 및 간소화
교사가 가장 깊이 연구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교재내용이다. 교재내용을 분석하여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무엇이며, 그것은 어떤 능력 내지는
태도를 길러주기 위한 교재인가를 규명하고, 부진 정도의 능력에 알맞게 교재내용을 준비하는 것이 곧 교육과정의 재구성이요 교재내용의 간소화이다.
3)교재내용의 작은 단계
교재내용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지도한다는 것은 완전학습의 기초원리라고 할 수 있다. 학습부진아는 학습능력이 없는 학생이 아니라 학습능력의 폭(step)이 아주 작은 학생이라 말할 수 있다. 학습능력의 단계가 작을 경우 교재의 작은 단계를 부여한다면 학습부진아는 효과적으로 그 단계를 밟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4)학습계획의 명확화
학습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아동, 학생의 참여가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나 교사는 우선 학생들의 참여 속에 학습계획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습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목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5)강 화
학습에 있어서 지적성취에 성공한 경험이 적은 학습부진아에게 성공할 수 있다는 학습경험을 마련하여 그 성공적 수행을 강화(reinforce)하며 학습행동의 빈도를 높여야 한다. 학습부진아들은 추상적인 보상보다는 구체적인 보상에 더 민감하므로 상표(token)와 언어적 보상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학습부진아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
학습부진아들의 특성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여 성공적 학습의 빈도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긍적적인 태도를 길러 학습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학습부진아의 지도에서 동작성을 강조하는 학습과제를 매개체로 하여 언어적 표현력을 기르고 비현실적 언어능력을 통해서 형식적 언어능력과 추상적 개념을 길러야 한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그림자료, 만화자료, 분단 활동, 놀이식 지도 등 동작성 및 비형식적 언어능력이 많이 동원되는 학습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7)점진적 접근
학습부진아의 최종학습의 목표달성을 이룩하기 위해서 성취 가능한 최저수준의 학습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최종목표를 향하는 점진적 접근방법을 따르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단계적 접근에서는 학습에서 성공의 경험이 증가되고 단계적 학습에서 정확한 학습 내지 완전한 학습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학습에서 성공적 선행 학습은 다음 단계 학습의 출발점 행동이 되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은 최종학습목표 달성을 쉽게 이룩할 수 있게 한다.
8)개별 학습
기초능력과 주의집중력이 부족하고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학습부진아는 필요에 따라 개별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학습습관이 좋지 않고 학습 속도가 느린 학습부진아는 특히 학습과제의 정확한 이해가 강조되어야 한다.
9)참가 학습
학습부진아에게는 학습활동을 자기 자신이 선택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가지게 함으로써 학습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야 한다.
10)경험의 계속화
정상아와는 달리 학습부진아는 명확하게 정의 지워진 학습경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학습부진아의 학습경험의 지속성과 학습의 전이는 명백히 언어적인 구조화가 없이는 기대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부진아에게는 새로운 경험의 첫 단계에서는 언제나 과거 경험의 재생단계를 거침으로써 경험의 연결이 가능하며 그렇지 못하면 불필요하게 단편적 지식의 학습이 되고 말 우려가 있으므로 시범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연습훈련을 철저히 해야 한다.
11)자아개념의 변혁
학습부진아는 "나는 아무리 공부를 하려고 해도 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자아개념이 고착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도 노력하면 된다."."저 학생과의 학력차는 별게 아니다."."이제는 선생님이 나에게 관심을 가져주니 공부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 내지는 자기 신뢰감을 갖게 지도함이 필요하다.
12)학습결과의 수시 평가
학습부진아는 정상아들보다는 자주 학습에 대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 학습평가는 결국 학습목표, 넓은 의미로는 교육목적의 달성정도를 반성해 보는 절차이다. 그런데 학습부진아에게 자주 실시해야 할 이유의 하나는 학습부진아의 능력에 대한 자신을 회복시켜 주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과정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거기에 알맞은 지도방법을 적용함으로써 학력의 정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병양. 1980. 「학습부진아 유형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심재선. 1996.「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동기와 학업성 취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정용. 1972.「학습부진아의 지도 실제」. 학문사.
김형집. 1984.「학습부진아 프로그램개발 방향」. 교육개발
이성진. 1984.「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 교육개발

출처 : 교원임용길잡이
글쓴이 : 길잡이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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