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의 예의 범절 ]
1. 명함
① 인사, 악수 후 제시한다.
② 가슴 높이로 준다.
③ 방문자가 먼저 준다.
④ 2명 이상 방문했을 때는 상급자부터 준다.
⑤ 명함을 받은 후 상단 성명을 읽는다.
⑥ 모르는 한자는 상대에게 묻는다.
2. 술 좌석
① 상석은 중앙, 입구를 보면서..
② 차석은 상석 맞은 편, 3석은 상석의 왼쪽, 4석은 상석의 오른쪽
③ 건배할 때는 덕담을 한다.
④ 술을 권할 때는 오른손으로 한다.
3. 방문/인사
① 반드시 서서 인사할 것, 앉았다가도 일어서서 한다.
② 인사를 받으면 반드시 답을 한다.
③ 형식적으로 하지 않는다.
④ 상대를 보면서 한다.
⑤ 상대방에게 방문할 날짜와 시간, 목적 등에 대해 미리 양해를 얻는다.
4. 악수
① 사내 직원들끼리는 보통하지 않는다.
② 신년 하례식, 송년회 또는 상대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한다.
③ 악수를 하면서 동료, 아랫사람에게는 어깨를 툭 툭 치면서 해도 좋다.
④ 여성에게는 청하지 않는다.
⑤ 연장자, 상사에게는 먼저 청하지 않는다.
⑥ 연하자, 부하에게 청한다.
⑦ 상대의 눈을 보며, 악수나 말을 같이 한다.
5. 출근, 근무 중의 태도
① 근무개시 10분 전에 책상에 앉는다.
② 실내 정리, 정돈도 근무 개시 전에 한다.
③ 앉을 때 의자는 조용히 끈다.
④ 응접실, 회의실, 상사의 사무실 등에 들어 갈때는 반드시 노크를 한
다음 들어 간다.
⑤ 상급자에게 보고 또는 대화 할 때는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장을
끼지 않는다.
⑥ 보고할 때는 바른 자세로 준비 된 자료를 보면서 한다.
⑦ 일과 관계 없는 잡담을 피한다.
6. 자리를 뜨거나 외출할 때
① 상사 또는 동료에게 행선지를 알린다.
② 외출할 때는 행선지와 귀사 예정 시간을 보고한다.
③ 외출할 때 예상되는 사내 일에 대해서는 상사 및 동료에게 이야기를
해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한다.
④ 돌아오는 대로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⑤ 외출할 때 보고한 시간보다 지연될 때는 현재의 소재, 업무 진행사항
에 대해 상사에게 보고한다.
7. 휴가
① 상사에게 보고(직접 구두 보고)하며, 필요한 경우 동료에게 당일 해야
할 일을 부탁한다.
② 장기간 휴가일 경우 휴가기간 중 종종 연락한다.
③ 휴가는 업무 일정을 확인한 다음 신청한다.
④ 휴가는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8. 퇴근
① 정리 정돈 후 퇴근한다.
② 퇴근할 때 상사에게 인사한다.
③ 당일 계획한 업무는 반드시 끝내고 퇴근한다.
④ 출타지의 업무 결과를 반드시 우선 전화로 보고한다.
⑤ 출타지에서 퇴근할 때는 상사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⑥ 2인이상 출타시는 그 중 상급자 또는 선임자가 보고한다.
9. 상사에 대한 예절
① 상사는 회사에서 정한 조직상의 기능이므로 그의 명령을 따르고, 그의
입장을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은 필수이다.
② 정해진 보고, 지시사항 등은 꼭 실행해야 한다.
③ 상사로 부터 주의를 듣거나, 꾸지람을 들을 때는 순응하며 듣는 것이
매너의 원칙이다.
④ 상황은 설명하되 변명은 하지 않는다.
⑤ 상사의 심정을 이해한다.
10. 업무지시
① 업무지시를 차 상사로 부터 받아도 직 상사에게 보고 후 시행한다.
② 상급자가 호출할 때는 반드시 노트를 갖고 가서, 지시사항을 기록하고,
다시 확인한다.
③ 업무가 지연될 때는 반드시 중간 보고를 한다.
④ 업무가 끝나는 시점은 서류가 완결되는 시점이다.
⑤ 상사가 전혀 모른다고 생각하고, 충분한 자료를 준비해서 보고한다.
⑥ 상사는 부서원의 업무보고 사항을 필히 현장에서 확인한다.
11. 업무부탁 및 회의요령
① 상대방 업무 및 사정을 확인한 다음 부탁한다.
② 상급자간 협의가 끝난 다음 지시에 따른다. 특히 연장근무를 해야 할
경우는 상대방의 사정을 알고 부탁을 한다. (동료간)
③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한다.
④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동안은 경청한다.
⑤ 자신의 업무와 관련이 없다고 딴청을 하면 안된다.
⑥ 회의에 참석할 때는 노트를 갖고 간다.
⑦ 회의와 관련된 자료를 충분히 검토, 준비한다.
12. 사람 소개 및 손님 안내
① 동성간은 연하 먼저 소개 후 연장자를 소개한다.
② 이성간은 남성을 먼저, 단 남성이 연장자나 상사일 때는 여성을 먼저
소개한다.
③ 손님에게 직원을 소개할 때는 연장자, 또는 직위 순으로 소개한다.
④ 응접실 안내 후 “앉으시라”고 하면서 입구쪽을 향해 앉도록 한다.
⑤ 방문객의 직위를 알 경우, 좌측에서 우측 순으로 앉게 한다.
⑥ 회사는 직위 순으로 앉는다.
⑦ 기다리는 동안 잡지, 신문, 사보 등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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