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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예절

칠봉인 2011. 10. 1. 01:39

 

[ 직장인의 예의 범절 ]

 

1. 명함
  
① 인사, 악수 후 제시한다.
  
② 가슴 높이로 준다
.
  
③ 방문자가 먼저 준다
.
  
2명 이상 방문했을 때는 상급자부터 준다
.
  
⑤ 명함을 받은 후 상단 성명을 읽는다
.
  
⑥ 모르는 한자는 상대에게 묻는다.

 

 2. 술 좌석
① 상석은 중앙, 입구를 보면서..
② 차석은 상석 맞은 편, 3석은 상석의 왼쪽, 4석은 상석의 오른쪽

③ 건배할 때는 덕담을 한다.
④ 술을 권할 때는 오른손으로 한다.

 

3. 방문/인사

① 반드시 서서 인사할 것, 앉았다가도 일어서서 한다.
인사를 받으면 반드시 답을 한다.
형식적으로 하지 않는다.
상대를 보면서 한다.
상대방에게 방문할 날짜와 시간, 목적 등에 대해 미리 양해를 얻는다.

 

4. 악수
① 사내 직원들끼리는 보통하지 않는다.
신년 하례식, 송년회 또는 상대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한다.
악수를 하면서 동료, 아랫사람에게는 어깨를 툭 툭 치면서 해도 좋다.
여성에게는 청하지 않는다.
연장자, 상사에게는 먼저 청하지 않는다.
⑥ 연하자, 부하에게 청한다
.
상대의 눈을 보며, 악수나 말을 같이 한다.


5.
출근, 근무 중의 태도
  
근무개시 10분 전에 책상에 앉는다.
  
실내 정리, 정돈도 근무 개시 전에 한다.
  
앉을 때 의자는 조용히 끈다.
  
응접실, 회의실, 상사의 사무실 등에 들어 갈때는 반드시 노크를 한

다음 들어 간다.
  
상급자에게 보고 또는 대화 할 때는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장을

끼지 않는다.
  
보고할 때는 바른 자세로 준비 된 자료를 보면서 한다.
  
일과 관계 없는 잡담을 피한다.  

 

6. 자리를 뜨거나 외출할 때
상사 또는 동료에게 행선지를 알린다.
외출할 때는 행선지와 귀사 예정 시간을 보고한다.
외출할 때 예상되는 사내 일에 대해서는 상사 및 동료에게 이야기를

해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한다.
돌아오는 대로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외출할 때 보고한 시간보다 지연될 때는 현재의 소재, 업무 진행사항

에 대해 상사에게 보고한다.  

 

7. 휴가
상사에게 보고(직접 구두 보고)하며, 필요한 경우 동료에게 당일 해야

할 일을 부탁한다.
장기간 휴가일 경우 휴가기간 중 종종 연락한다.
휴가는 업무 일정을 확인한 다음 신청한다.
휴가는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8.
퇴근
  
정리 정돈 후 퇴근한다.
  
퇴근할 때 상사에게 인사한다.
  
당일 계획한 업무는 반드시 끝내고 퇴근한다.
  
출타지의 업무 결과를 반드시 우선 전화로 보고한다.
  
출타지에서 퇴근할 때는 상사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2인이상 출타시는 그 중 상급자 또는 선임자가 보고한다.

 

9. 상사에 대한 예절
① 상사는 회사에서 정한 조직상의 기능이므로 그의 명령을 따르고, 그의

       입장을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은 필수이다.
② 정해진 보고, 지시사항 등은 꼭 실행해야 한다
.
③ 상사로 부터 주의를 듣거나, 꾸지람을 들을 때는 순응하며 듣는 것이

매너의 원칙이다.
④ 상황은 설명하되 변명은 하지 않는다
.
⑤ 상사의 심정을 이해한다.


10.
업무지시
  
업무지시를 차 상사로 부터 받아도 직 상사에게 보고 후 시행한다.
  
상급자가 호출할 때는 반드시 노트를 갖고 가서, 지시사항을 기록하고,    

다시 확인한다.
업무가 지연될 때는 반드시 중간 보고를 한다.
업무가 끝나는 시점은 서류가 완결되는 시점이다.
상사가 전혀 모른다고 생각하고, 충분한 자료를 준비해서 보고한다.
상사는 부서원의 업무보고 사항을 필히 현장에서 확인한다.

 

11. 업무부탁 및 회의요령
상대방 업무 및 사정을 확인한 다음 부탁한다.
상급자간 협의가 끝난 다음 지시에 따른다.  특히 연장근무를 해야 할  

경우는 상대방의 사정을 알고 부탁을 한다. (동료간)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동안은 경청한다.
자신의 업무와 관련이 없다고 딴청을 하면 안된다.
회의에 참석할 때는 노트를 갖고 간다.
회의와 관련된 자료를 충분히 검토, 준비한다.


12.
사람 소개 및 손님 안내
  
동성간은 연하 먼저 소개 후 연장자를 소개한다.
  
이성간은 남성을 먼저, 단 남성이 연장자나 상사일 때는 여성을 먼저

   소개한다.
  
손님에게 직원을 소개할 때는 연장자, 또는 직위 순으로 소개한다.
  
응접실 안내 후앉으시라고 하면서 입구쪽을 향해 앉도록 한다.
  
방문객의 직위를 알 경우좌측에서 우측 순으로 앉게 한다.
  
회사는 직위 순으로 앉는다.
  
기다리는 동안 잡지, 신문, 사보 등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