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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신시아 샤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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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시아 샤피로
신시아 샤피로는 미국 대기업에서 인력개발팀장과 부사장직을 역임하며 회사의 비밀규범과 전략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아왔다.
현재는 기업 컨설턴트로서 신생기업부터 미국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각 조직의 고용주와 경영자 뿐만아니라
관리자들과 일반 직원들에게 조언을 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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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가 직원을 스스로 나가게 하는 징후
1) 지나치게 무시당하거나 격무에 시달리거나 임금이 적다고 느끼며 성공가능성이 없는 업무만 맡는다
2) 상사가 다른 직원을 대하는 태도와 다르게 당신에게는 적대적이다.
3) 근무환경이 좋지 않은 곳으로 자리가 이동되거나 다른 직원들이 맡지 않으려는 업무만 배정 받는다.
4) 도저히 맞출수 없는 마감 기한 안에 업무를 끝내라는 비현실적인 지시가 내려온다.
5) 상사가 지나치게 낮은 인사고과를 준다.
6) 당신의 업무를 도와줄 직원이 배치되고 당신의 고유업무를 그에게 모두 가르쳐주라는 지시가 내려온다.
7) 소속부서가 계속 바뀌는 바람에 제대로 할 줄 아는 업무가 하나도 없다.
2. 정리해고 위험징후
1) 다른 직원들에 비해 급여가 훨씬 높다
2) 상사와의 관계가 별로 친밀하지 않다.
3) 회사의 정책이나 입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적이 있다.
4) 당신 편이던 동료나 직원들이 점점 당신을 멀리한다.
5) 당신이 맡은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관리하던 주요 고객의 담당자가 다른 직원으로 바뀌었다.
6) 지난해 병가 혹은 개인사정으로 인해 회사를 휴직한 적이 있거나 급여 협상과정에서 충돌이 있었거나 기타 사유로 인해 사장이나 혹은 회사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한 적이 있다.
3. 당신의 입지가 위태로워져도 아무도 이야기해 주지 않는다.
5.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결정권자들의 신임을 얻지 못하면 그 어떤 기회의 문도 열리지 않는다.
회사가 정말로 보호하고 보상하며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피고 그 관점에서 자신이 직장에서 하는 행동을
살펴라 고용주의 눈으로 자신을 볼줄 알아야 한다.
6. 인력개발팀은 당신의 편이 아니다.
인력개발팀의 최우선 임무는 회사를 보고하는 것이다 직원을 돕는 것이 아니다.
근로자의 권리는 보호되지 않는다.
인력개발팀에 들어간 그 어떤 비밀도 결코 보장되지 않으며 재해보상, 각종 회사에 청구하는 비용은 직장을 그만둘것이거나
감당하기 어려운 비용이 아닐경우 청구하지 말아라. 모든것은 기록으로 남는다.
8. 직장에 언론의 자유는 없다.
회사는 결정권자들에 의한 독재이다. 자신이 결정권자가 아닌이상 부정보다는 공개적으로,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말하고
행동하라. 회사가 원하는 데로 하라
9. 문지기를 따돌리면 문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문지기 = 상사 이다.
권력자들은 순종하지 않는 자에게 냉정하다.
상사를 돋보이게 하고 상사의 비위를 맡주고 비위를 상하게 하지 말라
회사를 택할 순 있지만 상사를 택할 순 없다. 상사의 입맞을 맞추는 것이 너무 힘들고 비굴하다면 그 회사에 다니면서 이런
모든것을 감수할 가치가 있는 지 판단하라. 없다면 다른 직장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11. 남말하길 좋아하면 조직의 반역자로 찍힌다.
입이 싸고 소문을 돌리는 것은 자신의 신뢰를 깍아먹는 어리석은 짓이다.
남의 일에 여러말 하지 말아라 회사안에서 뿐만아니라 회사 사람들과 함께하는 모든 자리에서 말이다.
회사의 어떤 사람도 당신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오늘의 친구는 내일의 적이다.
15. 직장에서 자신의 사생활을 늘어 놓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회사는 당신의 사생활과 직장에서의 모습을 별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생활을 노출하지 않는 것은 당신의 권리이고 자신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만약 피치못할 사정이 발생할 경우
상사에게 먼저 보고 하되 필요한 사항만 간략히 말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간과 일정 변화를 보고하라
또한 변경된 일정에 따라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상사에게 분명히 보고하며, 업무 공백기간에도 회사에 전화하여 일의 진행에
대해 모니터링 해야 한다.
17. 자격이 된다고 급여를 올려주지 않는다.
1) 회사가 잘되는 타이밍을 노려라. 회사의 재정상황을 고려하란 말이다.
2) 당신의 성과를 정리하라 말로하는 것은 의미없다. 모든 업무와 성과를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도록 정리하라
3) 동종업계의 타 회사의 같은 직책과 업무에 해당하는 사람의 임금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라
4) 너무 자세하거나 많은 겻을 보여주려고 하지마라 간략하게 필요한 사항만 정리하라 5분정도의 프리젠테이션 자료면 충분하다.
업무시간에 이런 것을 준비했다는 인상을 주면 안된다.
19. 인사고과는 업무실적과 관계없다.
1) 상사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를 파악하라
2)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지 마라
3) 상사가 자신의 성과를 직접보지 못했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보여주지 못한 것을 했다고 하지마라
4) 변명이나 핑계대지 말라
21. 병가나 휴직은 보호되는 권리가 아니다.
1) 휴직기간내에 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안을 제출하라
2) 업무와 관련하여 주기적으로 상사와 동료들과 연락하여 자신의 존재감을 보여준다.
3) 복직할때는 예전보다 깔끔하고 나은 모습으로 복귀한다.
26. 실수나 실패를 품위있게 극복하는 방법
회사는 당신의 실수나 실패를 눈여겨 보지 않는다. 그것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감추거나 회피한다면 결과적으로 그 손해는 회사에게 돌아오게 되고 당신은 해고당할지 모른다.
인정하고 수습하라 그것은 또다른 발전의 계기가 된다.
28. 외모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트렌드를 따르기 보다는 성공한 결정권자들과 같은 패션을 추구하라
29. 책상은 당신의 가치를 보여준다.
회사가 추구하는 무엇과 관계된 것으로 책상을 꾸미라. 책상은 당신의 얼굴이다.
33. 일을 침착하게 처리한다는 인상을 주어라
오늘 일과를 업무일지에 기록으로 남겨라
어떤일이 언쩨 발생하고 고치하였는 지에 대한 철저한 기록과 일정 관리는 일에 대한 신뢰를 얻기 충분하다.
36 회사가 보상하는 4가지 능력
자신의 업무에만 충실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업무는 물론 다음의 4가지 능력은 필수이다.
1) 업무 유연성
회사는 빠르게 변화한다. 그러므로 한가지 업무에 매달리기 보다는 여러가지 업무를 수행할 수 잇는 멀티 포지션을 익혀야한다.
2) 영업능력
고위직의 임원들의 상당수가 과거 영업교욱을 받은 적이 있다는 것을 아는가?
영업능력 : 대화, 설득, 협상, 대중연설, 인맥관리
3) 대중연설 능력
아무리 많은 대중 앞에서 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거나 대중을 압도할 수 있어야 한다.
4) 목표성취능력
목표와 비전을 세우고 하나씩 단계적르로 이루어 나가는 방법론을 습득하라
37. 상사나 동료들에 대한 사고를 전환하라
당신을 일게 사원이 아니라 CEO 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행동하라 그것 만으로도 당신은 회사에서 돋보이는 존재가 된다.
42. 함정을 조심하라
자신이 근무하던 직장에서 승진하는 경우라도 성공가능성과 위험성을 잘 살펴야 한다.
선임자는 어떻게 되었는지, 왜 그런자리가 공석이 되었는지, 어떤 책임 따르는지, 장기적으로 자신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야한다.
43.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중요하다
리더는 팀원들에게 무언가를 증명하거나 주입하려하지 말아라.
매일 아침 팀원들과의
위험요소를 제거해 주고 그들이 필요한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47. 부하직원들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지 말아라
부하직원들에게 조언을 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려고 하면 오로지 당신 한사람에게 의지하는 비효율적인 구조가
된다.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다면 팀원은 그 문제의 책임을 자신이 있다고 느끼고는 어떻게든 성공시키려고 할 것이다.
반대의 경우 팀원은 상사에게 보고 했으니 자신의 책임은 이제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지금까지 생각해 본 결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그 중 어떤 것을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가? 그 효과는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48. 인사고과는 피드백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피드백을 주고 업무를 개선하는 일은 연단위가 아니라 일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
일년에 한번씩 잇는 공식적이 개선사항을 지적 받는 것은 직원이 감당하기 힘든 것이다.
효율적인 팀을 만들기 위한 피드백을 주려면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자주 해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인사고과에서 직원들이
"전에 이야기 하신 그대로네"
라는 반응을 유도해야한다.
좋은 일이건 나쁜일이건 전혀 새로운 것을 적어선 안된다.
관리자가 해야하는 유일한 업무는 직원들에 대한 기대치와 그들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주의할점은 직원들의 잘못된 행동만 이야기 하지 말고 잘한 행동도 같이 언급하며, 그가 다음에도 같은 잘못을 반복하였을
경우에는 어떤 각오를 해야하는지 이야기한다.
미팅에서 나눈 이야기는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 책임을 회피하려는 직원의 악한 의도를 방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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